워드프레스 접속 속도가 너무 느린 경우

워드프레스가 본래 느리다고 하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본래부터 느린 것이 아닙니다. 가령 이 워드프레스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이지만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WordPress.com 서버가 해외에 있지만 도쿄에서 속도를 측정해보면 1.17초로 접속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워드프레스 접속 속도가 너무 느린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에 많은 요소가 영향을 미칩니다. 사용되는 테마, 플러그인, PHP 버전, 사용하는 웹호스팅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닷홈 무료 호스팅
출처: [출처] 워드프레스 접속 속도가 너무느려요. (하드코딩하는사람들) |작성자 초보동래맨

어떤 분이 네이버의 한 카페에 닷홈 무료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접속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질문을 올린 것을 캡처해 보았습니다.

애드센스 배너 광고도 사이트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애드센스 광고 코드만 제거해도 속도가 2배 가까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닷홈 무료호스팅은 원래 느립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비교적 높은 리소스를 요구하기 때문에 무료호스팅 같은 좋지 않은 호스팅에서는 특히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이외에도 비주얼 컴포저 페이지 빌더가 사용된 테마를 사용할 경우 최적화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또, 워드프레스의 권장 PHP 버전이 7.3 이상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가급적 PHP 7.0 이상 버전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HP 버전이 높을 수록 속도가 빨라집니다.

이 글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는 PHP 7.4을 지원합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는 PHP 7.3까지 지원합니다. 국내의 호스팅 업체들은 보통 PHP 7.0~PHP 7.3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PHP 5를 사용하는 경우 가급적 PHP 7.2 이상으로 변경하도록 하고, PHP 7을 지원하지 않으면 웹호스팅 업체 변경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PHP 5는 더 이상 보안 패치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보안적인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환경에 따라 속도가 크게 개선될 수도 있습니다.

업데이트: 블루호스트를 사용하더라도 PHP 8.0을 적용하고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적용하면 속도가 만족스럽게 나올 것입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속도가 느린 경우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속도가 느린 경우 우선 워드프스가 설치될 때 함께 설치되는 플러그인(예: JetPack, MonsterInsight, Opt-in Monster 등)을 비활성화하고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캐시 플러그인과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최적화하면 속도가 빨라질 것입니다. 특히 OceanWP나 Astra와 같이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쾌적해질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