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문제가 워드프레스 때문이다?

워드프레스 문제

워드프레스는 2019년 3월 현재 33.3%의 점유율을 차지하여 전세계 웹사이트의 1/3 정도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먼저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시행착오를 겪다가 중도에 포기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먼저 시중에서 마음에 드는 책을 하나 구입하여 볼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다음 글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본적인 사항을 무시하고 무작정 시작하게 되면 기본적인 사용법에서 막히게 되고, '워드프레스는 어렵구나'하는 인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혹은 전문가인 경우에도 워드프레스에서 권장하는 방식대로 커스터마이징을 하지 않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워드프레스와 관련이 없는 사항도 워드프레스 탓을 하는 분들을 심심찮게 봅니다. 가령 FTP에 접속할 수 없다고 워드프레스를 비난하는 분도 있고, DB 정보를 모른다고 워드프레스 탓을 하는 분도 계십니다.ㅎㅎ

네이버 지식iN
화면 캡처: 네이버 지식iN

서버를 잘못 세팅하거나 웹호스팅 문제로 워드프레스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간과 의욕이 있다면 서버를 직접 만들어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이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서버 세팅 잘못을 워드프레스 탓으로 돌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일반 웹호스팅을 이용하면 웹호스팅 업체에서 알아서 다 세팅해주므로 별 어려움 없이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등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저렴하게 괜찮은 리소스를 이용하려는 경우 괜찮은 옵션 같습니다.

사용자 잘못을 워드프레스 문제로 인식하여 워드프레스 탓을 하는 분들이 있어 안타까운 생각이 들어 이런 영영가 없는 글을 하나 작성해보았습니다.

세상 살면서 느낀 점은 부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접근하면 될 일도 안 되지만,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접근하면 의외로 일이 쉽게 풀릴 수 있고 배우는 속도도 더 빨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조금만 노력하면 초보자라도 의외로 쉽게 워드프레스를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긍정적인 사람은 1%의 가능성으로도 일을 성공시킬 수 있지만 부정적인 사람은 99%의 가능성으로도 일을 성공시키지 못할 수 있다.

3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누구나 쉽게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말을 하는사람들 때문에 쉬울거라 생각하고 워드프레스를 접한 일반인들이 부정적으로 보는 것 같습니다.

    응답
    •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누구나 쉽게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이 말은 반은 맞는 것 같습니다.

      기대치를 줄이고 유료 테마 중에서 마음에 드는 데모를 올린 후에 콘텐츠를 바꾸는 정도라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커스터마이징하려고 하면 약간의 학습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기본적인 사용법부터 익힌 후에 시작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 편입니다.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코딩 지식이 없어도 비교적 수월하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지만, 시간을 투자하여 페이지 빌더 사용법을 익히면 효과적으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아주 기본적인 사항을 반복적으로 질문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가령, '제목 색상을 어떻게 바꾸나요?'라는 질문을 하면 저는 간단한 CSS로 수정이 가능하므로 기본적인 CSS를 익혀서 바꾸어보라는 답변을 주는 편이지만, 간혹 바쁘다면서 코드를 알려달라고 요청합니다. 코드를 알려주면, 조금 후에 '사이드바의 위젯 제목 색상을 어떻게 바꾸나요?'라는 질문을 제기합니다.ㅠㅠ

      HTML로 사이트를 만들었던 시절에는 저처럼 웹에 무지한 사용자가 아무리 열심히 배워서 만들어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워프레스 같은 CMS를 사용할 경우 디자인을 몰라도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것을 감안하면 획기적인 것 같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