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데모에 포함된 이미지 라이선스 문제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나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등에서 데모나 템플릿을 로드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모나 템플릿을 로드하면 이미지들도 함께 로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료 테마에 포함된 이미지를 실제 프로젝트에 사용해도 될까요?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데모에 포함된 이미지 라이선스 문제

블로그나 홈페이지에서 외부 이미지를 사용할 때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를 사용했다가 거액의 합의금을 종용받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특히 국내 언론사의 기사에 삽입된 이미지를 함부로 사용할 경우 변호사로부터 연락을 받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예: Pixabay)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거나 직접 촬영한 사진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에서 제공하는 데모나 템플릿에 포함된 이미지나 사진을 그대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까요?

이에 대한 답변은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고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해당 테마 판매자에게 문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바다(Avada)와 같은 일부 테마의 데모에 포함된 이미지는 라이선스가 있기 때문에 실제 프로젝트에 사용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데모에 포함된 이미지 라이선스 문제
워드프레스 베스트셀링 테마 Avada 데모. 현재 87개 정도의 데모가 제공됩니다.

하지만 Divi 테마의 레이아웃에 포함된 이미지와 그래픽은 저작권 걱정을 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일부 테마에서는 무료 이미지를 데모에 사용하기도 하고, 데모 로드 시 이미지 저작권 문제 때문에 이미지를 제외하는 테마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데모를 로드해도 로드된 콘텐츠가 데모 사이트에 완전히 동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테마 데모 로드 시 데모에 포함된 이미지 사용권에 대한 정보를 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고지가 없다면 실제 사이트에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테마 개발자에게 문의하여 이미지를 사용해도 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