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Copyright 저작권 연도 자동 표시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저작권 연도 표시

위의 그림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산업포털 사이트의 저작권 정보에 표시된 연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Copyright 2013이라고 되어 있는 것으로 봐서 사이트가 만들어진 이후부터 한번도 이 발행연도가 수정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메인 사이트에서도 저작권 연도가 최신 연도가 아닙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메인 사이트 저작권 연도 표시

많은 사이트에 Copyright(c) 2019처럼 발행연도가 표시되어 있지만 한국콘텐츠진흥원 사이트처럼 이 연도가 제대로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습니다.

저작권 연도가 올해 연도가 아닌 사이트를 방문하면 방문자들은 해당 사이트가 제대로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는 사이트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저작권 연도를 올해 연도로 갱신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PHP 기반의 사이트인 경우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연도가 갱신됩니다.

<?php echo date("Y"); ?>

다음과 같은 코드를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출처: stackoverflow).

<p class="text-muted credit">Copyright ©
    <?php
        $copyYear = 2017; // Set your website start date
        $curYear = date('Y'); // Keeps the second year updated
        echo $copyYear . (($copyYear != $curYear) ? '-' . $curYear : '');
    ?> 
</p>  

그러면 다음과 같이 저작권 정보가 표시되게 됩니다.

copyright @ 2017   //시작연도가 2017년이고 올해 연도가 2017년인 경우 
copyright @ 2017-201x    //시작연도가 올해 연도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워드프레스의 경우 테마에 따라 저작권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아바다, 엔폴드 등 유료 테마의 경우 테마 옵션을 통해 저작권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테마 옵션에서 저작권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 테마 소스 파일을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footer.php 파일에 Copyright 문구를 입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위에서 제시한 코드를 응용하여 연도가 자동으로 갱신되도록 추가할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의 경우 현재 연도를 자동으로 표시하는 쇼트코드가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터 테마 - 저작권 연도 자동 표시

마치며

연도가 바뀔 때 저작권 연도를 업데이트해야 하지만, 깜박 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현재 연도를 표시하는 PHP 함수를 활용하면 매년 연도를 업데이트할 필요가 줄어들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