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비교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중에서 고민하고 있다면 둘 모두 해보고 마음에 드는 것을 메인으로 하여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와 장단점에 대해 파악하여 요구 사항에 맞는 것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웹호스팅 가입 여부

티스토리는 다음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깅 시스템이기 때문에 웹호스팅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누보드, XE와 같은 다른 CMS를 이용하는 것보다 편리하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의 경우 가입하면 자동으로 워드프레스가 설치되므로 별도의 설치 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원하는 경우 추가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속도가 빠른 것으로 평가받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늘고 있습니다. 속도가 빠른 사이트를 원하거나 쇼핑몰이나 중요한 기업 사이트를 구축하는 경우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제가 약간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경우 웹호스팅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므로 티스토리와 비슷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비용

티스토리는 카카오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스킨을 구입하는 경우는 스킨 비용이 들 수 있지만, 무료 스킨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시작하는 데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웹호스팅에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웹호스팅 비용이 들어갑니다. 방문자 수가 증가한다면 더 비싼 호스팅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방문자가 증가해도 추가적인 비용 부담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무료 혹은 유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방문자가 증가하여 트래픽이 늘어도 추가적인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도메인 연결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example.tistory.com과 같은 tistory.com의 서브도메인 형식의 주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연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도메인을 등록하여 2차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보통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됩니다. 워드프레스닷컴의 경우 example.wordpress.com과 같은 무료 서브도메인 형식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개수

티스토리는 1개 계정으로 5개 사이트까지 운영이 가능합니다. 6개 이상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다면 여러 계정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사실상 제약은 없습니다. 만약 100개 사이트를 운영해야 한다면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면 편리합니다("워드프레스 사이트 100개를 쉽게 만드는 방법" 참고).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해당 웹호스팅 상품에서 제공하는 웹 서버 공간과 트래픽 내에서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사용 가능한 테마/스킨과 플러그인

워드프레스는 테마를 사용하여 사이의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고, 티스토리에서는 스킨을 사용하여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수 천 개에 달하는 무료/유료 테마가 있지만, 티스토리는 제한적입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어서 쉽게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예: SEO 플러그인, 보안 플러그인, 캐시 플러그인, 백업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를 이용할 경우 데모를 로드하여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

SEO적인 측면에서는 워드프레스가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워드프레스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티스토리는 다음(Daum)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는 편입니다. 다음을 타겟으로 한다면 티스토리가 적합합니다.

워드프레스는 구글을 타겟으로 할 때 적합합니다.

둘 모두 네이버 유입은 복불복 같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 등 네이버 관련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노출시켜주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수익화: 애드센스 광고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모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2023년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블로그 글 본문의 상단과 하단 중 하나에 표시하는 정책을 시행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들의 애드센스 수익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등으로 이사하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습니다(티스토리 공지 참고).

백업 기능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방법으로 백업하여 다른 곳으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호스팅 공간이 충분하다면 UpdraftPlu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웹호스팅 업체에서 백업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티스토리는 SK 데이터센터 화재 사고 이후에 백업 기능을 부활했습니다. 1개월 1회에 한하여 백업본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백업본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기능 확장

기능 확장면에서는 워드프레스를 따라갈 플랫폼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블로그뿐만 아니라 뉴스 사이트, 회사 소개 사이트, 교육용 사이트, 쇼핑몰, 커뮤니티 등 거의 모든 사이트 구축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약

무료로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하는 경우 티스토리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방문자가 아무리 많아도 추가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블로그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 사이트나 LMS, 쇼핑몰, 뉴스 사이트 등을 운영하려는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규모가 큰 사이트 운영을 원하거나 자신만의 고유한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 좋은 옵션입니다.

방문자 수가 많아서 웹호스팅 비용이 부담된다면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을 이용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규모 있는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워드프레스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