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블로그용 워드프레스 테마는 무엇일까?

워드프레스에는 정말로 다양한 테마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어떤 테마를 사용하면 좋을까요?

어떤 테마가 적합한지는 어떤 사이트를 운영하는가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속도가 빠르고 심플한 블로그를 원하는 경우와 콘텐츠가 많은 고퀄리티 블로그를 원하는 경우... 그리고 워드프레스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도...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여 적합한 테마를 고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고의 블로그용 워드프레스 테마는 무엇일까?

이 블로그에는 현재 Newspaper(뉴스페이퍼)라는 인기 뉴스, 매거진 테마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뉴스페이퍼 테마는 비교적 수월하게 퀄리티가 괜찮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커스텀하기에도 용이합니다.

하지만 뉴스페이퍼 테마는 많은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생각보다 트래픽이 많이 소모되는 편입니다.

가볍고 빠른 테마를 찾는다면 GeneratePress 테마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 테마는 특히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이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능이 슬림하여 가볍고,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또한, 트래픽도 다른 테마에 비해 덜 소모합니다. 하지만 기능을 추가하려면 플러그인에 의존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루호스트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속도가 그리 좋은 편이 아닌 호스팅에서도 GeneratePress 테마를 설치하여 세팅하면 속도가 비교적 만족스럽게 나옵니다.

각자 장단점이 있으므로 요구 사항에 맞는 테마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사용

Elementor는 코딩 지식이 없어도 쉽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빌더(페이지 빌더)입니다. 엘리멘터는 현재 500만 개 이상으 사이트의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엘리멘터를 사용하면 홈페이지 제작 작업이 매우 수월해지지만, 엘리멘터는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 중에서는 엘리멘터가 빠른 것으로 평가받고 있기는 하지만, 페이지 빌더 자체가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할 우려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엘리멘터를 사용할지 여부는 어떤 사이트를 만들 것인가를 고려하여 판단하면 될 것 같습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한 사이트에서 2개 이상의 페이지 빌더를 활성화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페이지 빌더 2개를 동시에 활성화하여 사용하는 사이트를 간혹 보지만,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뉴스페이퍼나 아바다 등 일부 인기 테마에는 자체 페이지 빌더가 탑재되기도 합니다. Jupiter와 같은 테마는 엘리멘터를 기본 페이지 빌더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2개의 페이지 빌더를 동시에 활성화할 경우 플러그인 충돌이 발생할 우려가 있고, 사이트 속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