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 (+Bluehost, GeneratePress 테마)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고 하면 아마 안 믿을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오하영 패스트뷰 대표 같은 분은 블로그로 연 1억 이상 수익을 내고 있고 4평에서 2명으로 시작, 대출·투자 하나 없이 32억의 수익을 내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참고).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시작하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막막한 경우 참고해보세요.

패스트뷰의 대표적 블로그인 스마트인컴은 티스트로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뉴스페이퍼(Newspaper) 테마로 제작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란?

수익형 워드프레스 블로그

워드프레스(WordPress)는 PHP로 작성된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로, 블로깅 시스템에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단순한 블로그에서 기업 홈페이지, 복잡한 LMS 사이트까지 거의 모든 사이트 구축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확장하고 있으며, 2021년 6월 현재 전세계 10개 사이트 중 4개 이상이 이 CMS 플랫폼으로 제작되었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점유율
2021년 6월 기준으로 워드프레스는 41.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워드프레스의 특징

워드프레스의 경우 레이아웃은 테마, 기능적인 측면은 주로 플러그인에 의해 확장이 가능합니다. 워프에서는 많은 무료 및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으며, 코딩 지식이 부족해도 아바다(Avada), 뉴스페이퍼(뉴스, 매거진 사이트용), Divi 등과 같은 다목적 테마를 사용하여 프로페셔널하게 보이는 홈페이지를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실 코딩 지식 없이 HTML과 CSS, Javascript로 직접 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많은 시간을 들여도 결과물은 허접하지만, 워드프레스는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을 활용하여 코딩 지식이 부족해도 어느 정도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플랫폼을 사용해도 마찬가지이지만, 기능을 고도화하는 작업은 전문 개발자가 아니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XE나 그누보드 같은 다른 플랫폼을 사용해도 동일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에서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으므로 웬만한 기능을 별도의 개발자 고용 없이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코딩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는 커스텀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을 사실이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 페이지 빌더(Page Builder)를 사용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슨비다. 저는 번역으로 밥벌이를 하는 번역가로 활동하면서 별다른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지만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히고 페이지 빌더에 익숙해지면 웬만한 사이트는 직접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홈페이지 제작과 전혀 관련이 없는 일을 하고 있지만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독학으로 익혀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년 전에는 웹디자인 전공 대학생에게 의뢰하여 개인 블로그를 만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지금은 무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사용하여 상기 그림의 사이트보다 훨씬 퀄리티가 높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지만, 당시 100만 원 가까이 되는 비용을 들여서 위의 그림과 같은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잘 활용하면 노력과 비용 대비 퀄리티가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워드프레스는 어렵다는 인식이 있지만, 홈페이지 제작에 대하여 아무런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전문가급 사이트를 만들려고 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 전문가급 사이트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무료 테마 또는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사용하여 심플하게 사이트를 만드는 것으로도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이 블로그는 GeneratePress라는 속도가 빠른 테마가 사용되었습니다. 가볍고 속도가 빠르며 커스텀하기에도 괜찮은 테마 같습니다.

블로그 유형

블로그(Blog)는 정보 공유나 의견 교환을 목적으로 올리는 글을 모아 월드 와이드 웹상에 게시하는 웹사이트의 일종으로, 신변잡기적인 성격을 띄었지만 블로그를 마케팅이나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거나 수익을 내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블로그는 취미형 블로그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마케팅에 초점을 둔 마케팅형 블로그,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수익형 블로그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로그를 퍼스널 브랜딩의 도구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경우 어떤 목적으로 블로그를 활용할 것인지 고민해보시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배운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했습니다. 배운 내용을 배운 데서 그치면 시간이 지나면서 잊혀지지만,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블로그에 올리면 기억에 더 오래 갑니다. 그리고 시간이 오랜 후에 기억이 나지 않을 경우 검색을 통해 해당 내용을 찾아서 읽어보면 기억이 더 빨리 날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vs. 워드프레스

티스토리(Tistory)는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무료 블로깅 시스템으로, 다음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는 편이기 때문에 다음에 글을 노출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우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 무료
  • 다음 검색엔진 노출에 유리
  • 제한적이지만 스킨을 활용하여 사이트를 꾸밀 수 있음
  • 제한적인 커스텀 (자유도가 낮음)
  • 티스토리 정책에 위배되는 콘텐츠를 올릴 경우 계정이 정지되거나 폐쇄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음.
  • 기능 확장에 제한적임 (위의 자유도와 비슷함)
  • 방문자 수가 많아도 추가적인 비용 부담 없이 운영 가능

워드프레스:

  • 도메인과 웹호스팅 비용 등 추가적인 비용이 들 수 있음.
  • 많은 무료 테마 또는 유료 테마를 활용하여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음. (WordPress.org에 현재 4000개가 넘는 무료 테마가 등록되어 있으며 테마포레스트 마켓에서 프리미엄 테마를 구입할 수 있음.)
  • 플러그인(무료/유료)을 사용하여 기능 확장 용이
  • 적절한 플러그인이 없을 경우 개발자를 고용하거나 직접 개발하는 것이 가능.
  • 단순한 블로그부터 기업 사이트, 쇼핑몰, LMS(인강) 사이트까지 거의 모든 사이트 구축에 사용 가능.
  • SEO(검색엔진최적화)에 강점. 구글에 잘 노출되지만 지금은 많은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됨에 다라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와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 구글을 타겟으로 하는 경우 워드프레스가 유리. 하지만 구글에서 유의미한 방문자 유입이 되는 기간이 갈수록 길어지는 것 같습니다. 제가 처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했을 당시에는 1~2주 정도만 글을 꾸준히 올리면 구글에 잘 노출되었지만 지금은 3개월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올린 글을 워드프레스로 옮긴 다음, 내용을 수정하여 워드프레스에서도 동시에 발행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동일할 경우 유사문서(중복 문서)로 간주되어 SEO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글 내용을 변경하여 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WordPress Automatic Plugin(워드프레스 자동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수월하게 티스토리 글을 워드프레스로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참고).

명언 - 인내와 끈기와 피나는 노력은 성공을 안겨주는 무적불패의 조합이다

과연 블로그로 과연 돈을 벌 수 있을까?

블로그로 과연 돈을 벌 수 있을까요? 당연한 말이지만 하기 나름 같습니다. 저는 수익형 블로그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애드센스 광고로 그리 높은 수익은 내지 않고 있지만 웹호스팅 운영 비용을 감당하고 약간의 용돈을 충당할 수 있는 소소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오하영 패스트뷰 대표 같은 분은 블로그로 연 1억 이상 수익을 내기도 합니다.

수익형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SEO(검색엔진최적화)를 공부하여 효과적으로 적용하면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다양한 SEO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으며 Yoast SEO와 Rank Math 등을 사용하면 글 작성 시에 도움이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Yoast SEO 무료 버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위한 준비물

티스토리 블로그는 무료로 가입하여 시작할 수 있으므로 추가적으로 드는 비용은 없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유료 스킨을 구입해도 되지만 괜찮은 무료 스킨도 있으므로 무료 스킨 중에서 선택해도 될 것 같습니다.

도메인은 저렴한 곳에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일부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무료로 도메인 등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co.kr 또는 kr 도메인은 국내 업체 중에서 저렴하면서 신뢰할 수 있는 곳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는 경우 웹호스팅에 가입해야 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대해 잘 아신다면 직접 서버를 운영해도 되지만, 보통은 호스팅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수익형 블로그 운영을 목적으로 한다면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Bluehost)나 FastComet 또는 GreenGeeks 정도가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여러 개의 사이트를 하나의 계정에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블로그에 블루호스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Bluehost 웹호스팅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아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서비스에 가입하시면 최저 월 2.95달러부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GeneratePress와 같은 가볍고 빠른 워드프레스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으로 조정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요즘에는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옵션을 제공합니다.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면 곧바로 설치되어 이용할 수 있거나, 가입 후에 웹호스팅 업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기능을 사용하여 자동 설치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용법

먼저 워드프레스 관련 서적을 구입하여 한 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인터넷에 많은 관련 자료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여기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내용이 방대하므로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익형 블로그의 화려한 디자인보다는 깔끔하면서도 속도가 빠른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예시: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한 블로그 세팅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썸네일을 없애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메뉴를 표시하지 않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유료 버전인 GP Premium을 사용하면 추가적인 옵션과 기능이 제공되며, Site Library(사이트 라이브러리)에서 사전 제작된 템플릿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

플러그인 설치

워드프레스에서는 정말로 많은 무료 및 유료 플러그인이 있어 쉽게 기능을 확장할 수 있지만, 플러그인을 너무 많이 설치하면 사이트 속도에 악영향을 미치고, 플러그인 충돌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한 플러그인 외에는 설치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SEO 플러그인, 보안 플러그인, 캐시 플러그인 정도를 설치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