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무제한 만들 수 있을까?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운영 가능한 블로그 개수와 개설 가능한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도 개설할 수 있는 사이트 개수에 제한이 있을까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무제한 만들 수 있을까?

네이버 지식인에 '워드프레스는 무제한으로 만들 수 있나요?'라는 질문이 올라와서 잠시 생각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무제한 만들 수 있을까?

카페24와 같은 국내 호스팅에서는 1계정에 하나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품에 따라 서브도메인으로 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서브디렉터리 방식은 DB가 하나인 경우에도 원하는 대로 추가가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와 같은 해외호스팅의 경우 최저가 상품에서는 하나의 사이트만을 운영할 수 있고, 최저가를 제외한 모든 상위 상품에서는 개수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즉, 다른 도메인으로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국내 호스팅 업체 중에는 나우호스팅이 한 계정에 여러 개의 사이트를 추가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가 나우호스팅에서 호스팅되고 있습니다. 요금제는 현재 월 5,000원, 10,000원, 30,000원, 100,000원 상품이 있으며, 조만간 월 50,000원짜리 상품이 추가된다고 합니다(참고). SSL 인증서도 무료로 제공되므로 가성비 좋은 국내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하면...

  • 서브 디렉터리 방식으로는 여러 개를 추가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 서브도메인 방식은 호스팅 상품에서 지원하는 개수 이내에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국내 호스팅의 경우 1계정에 1개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지만, 해외 호스팅은 최저가 상품을 제외하고는 여러 개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사이트를 개설하여 운영하려는 경우 멀티사이트를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20개 정도의 사이트를 싱글 워드프레스 사이트(독립적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만들다가 용량 증가로 호스팅을 이전하는 작업에 대한 문의를 받았습니다. 만약 멀티사이트로 구성했다면 한 번의 이전으로 전체 사이트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지만, 싱글 사이트이기 때문에 20개 사이트를 개별적으로 이전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이전 시간과 비용이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워드프레스로 50개 혹은 100개 사이트를 운영해야 한다면, 멀티사이트가 거의 필수가 아니깔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