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여러 개 운영 방법

  • 만든이
    게시글
  • #1790
    IT관리자
    키 마스터

    웹호스팅업체를 살펴보면

    가격에 따라 플랜이 정해져있던데,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 여러개를 운영하려면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게 되나요?

    하나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를 여러개 운영할수있나요?

    제일 간단한 방법이 무엇인지 답변 부탁 드립니다.

     

    출처: 네이버지식인

1 답변 글타래를 보이고 있습니다
  • 글쓴이
    답변
    • #1791
      IT관리자
      키 마스터

      크게 두 가지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한 계정에서 복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는 호스팅 상품을 이용하거나
      2.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운영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국내 웹호스팅의 경우 대부분 하나의 계정에 하나의 사이트만을 운영하도록 제한하고 DB도 하나만 제공하지만(상품에 따라 도메인은 여러 개 추가 가능), 해외 호스팅에서는 다중 사이트 운영이 가능하고 DB(데이터베이스)도 제한 없이 생성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Bluehost 등에서는 애드온 도메인을 연결하여 각각의 도메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다른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2274

      서버 운영 지식이 있는 경우 아마존 AWS 같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inux 서버에 대해 잘 안다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한 계정에 하나의 사이트 운영만 허용하지만 여러 개의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는 국내 호스팅 상품에서는 멀티사이트로 여러 개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많은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는 것이 관리적인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https://avada.tistory.com/1933

      비슷한 사이트를 수 십 개(예: 20개 혹은 50개)를 운영해야 상황이라면 멀티사이트가 거의 필수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관리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 질문은 아래의 질문의 연장선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2개

       

      사이트를 2~3개를 운영하려는 경우에은 독립적인 사이트로 운영해도 괜찮습니다. 멀티사이트는 많은 사이트를 동싱에 운영하는 상황에서 특히 유리합니다.

       

    • #1793
      IT관리자
      키 마스터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많은 사이트를 한 곳에서 관리가 가능하므로 관리적인 측면에서 노력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테마와 플러그인을 공유하므로 스토리지를 절감할 수 있고, 업데이트 시 하나만 업데이트하면 모든 사이트에 적용됩니다. (단일 사이트로 각각 운영하는 경우 개별 사이트마다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일부 테마나 플러그인은 멀티사이트를 지원하지 않을 수 있고, 싱글 사이트에서는 무료인 플러그인이 멀티사이트에서는 유료인 경우도 많습니다. (예: UpdraftPlus 백업/복원 플러그인)

      또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멀티사이트의 사이트를 독립적인 사이트로 분리하는 작업이 쉽지 않습니다.

      이런한 장단점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는 적절한 솔루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비슷한 사이트를 수 십개를 운영해야 하는 환경에서는 멀티사이트가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획기적인 옵션입니다.

1 답변 글타래를 보이고 있습니다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