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P에서 '552 Transfer aborted. Disk quota exceeded' 오류 발생 시

오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글을 클릭하면 'The requested URL /.../ was not found on this server"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고 이미지를 업로드가 되지 않는 문제로 문의가 와서 사이트를 잠깐 살펴보았습니다.

파일질라로 FTP에 접속하여 파일을 하나 수정하여 저장하려고 시도하니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서 파일 수정에 실패했습니다.

응답:	150 Opening BINARY mode data connection for file list
응답:	226 Transfer complete
명령:	TYPE A
응답:	200 Type set to A
명령:	PASV
응답:	227 Entering Passive Mode (183,111,138,188,149,123).
명령:	STOR wp-config.php
응답:	150 Opening ASCII mode data connection for wp-config.php
응답:	552 Transfer aborted. Disk quota exceeded

사이트가 호스팅 중인 카페24 사이트에 접속해보니 웹하드 용량이 초과하여 더 이상 파일을 업로드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카페24 웹하드 용량 웹트래픽 용량 체크

클라이언트에게 웹서버 용량이 없어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씀 드리니 며칠 전에 용량을 500MB 추가했다고 하네요. 아마 500MB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한 것 같습니다.

카페24의 경우 비용에 비해 제공하는 하드용량과 트래픽용량이 적은 편이고, 표기 방식에도 트릭이 숨어 있습니다.

카페24 광아우토반 Full SSD 요금제
카페24 호스팅 요금제

가령 일반형의 경우 하드 용량이 900MB로 되어 있지만, 실제 웹 용량은 500MB입니다. 그리고 다른 웹호스팅과 달리 설치비도 청구하고 있습니다.

FTP 클라이언트에서 '552 Transfer aborted. Disk quota exceeded' 오류가 발생하면 먼저 웹용량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웹 용량이 부족하면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거나 웹호스팅 상품을 업그레이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저렴하게 괜찮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와 같은 해외 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Bluehost) 공유호스팅에 가입하면 월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이용하려는 경우 괜찮은 선택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의 링크를 클릭하여 호스팅에 가입하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등 여러 호스팅을 여러 해 동안 이용해오면서 경험한 내용을 아래 글에서 솔직하게 설명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