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트 폴더가 뭔가요?

  • 만든이
    게시글
  • #1670
    IT관리자
    키 마스터

    구글에서 robots.txt 파일 테스트 툴을 제공합니다.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6062598?hl=ko

    참고하여 robots.txt 파일을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robots.txt 파일이 있는 것으로 나온다면 ftp를 통해 루트 폴더에 robots.txt 파일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겠어요?

    robots.txt 파일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 robots.txt 파일이 없다고 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 검색하고 있다가 워드님의 답글을 봤는데

    루트폴더가 무슨말인지 몰라서 헤매다가 직접 물어보는게 좋을것 같아서 질문글 올려봅니다.

     

    출처: https://cafe.naver.com/wphomepage/18444

0 답변 글타래를 보이고 있습니다
  • 글쓴이
    답변
    • #1671
      IT관리자
      키 마스터

      위키피디아에서는 루트 폴더 혹은 루트 리렉터리에 대하여 "루트 디렉토리(root directory)는 주로 유닉스와 유닉스-계열 운영 체제에서 사용되는 개념인데, 컴퓨터 파일 시스템에서 계층 구조의 첫번째 또는 최상위 디렉토리를 가리킨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말하는 루트 폴더는 도메인의 루트 폴더로서, Document Root 경로를 가리킵니다. 가령, example.com 혹은 sub.example.com과 같은 도메인 혹은 서브 도메인의 Home 디렉터리가 가리키는 경로입니다.

      웹호스팅에 따라 루트 폴더의 위치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FTP에 접속했을 때,

      블루호스트 등 대부분의 호스팅은 /public_html/ 폴더가 루트 폴더입니다. 카페24와 같은 일부 호스팅은 /www/ 폴더가 루트 폴더이고, /html/ 폴더인 곳도 있습니다. 서버를 직접 운영하는 경우 Document Root 디렉터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Document Root 디렉터리 변경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891802/how-do-i-change-the-root-directory-of-an-apache-server

      웹호스팅(공유호스팅)에서는 도큐멘트 루트 디렉터리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Bluehost 등과 같이 여러 개의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는 호스팅의 상품에서는 도메인이 연결될 루트 폴더가 다를 수 있습니다. Bluehost에서는 애드온 도메인을 추가할 때 홈 디렉터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2274

      국내 호스팅 중 하나인 나우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루트 폴더는 /web/도메인주소/public_html/입니다.

      나우호스팅 루트 폴더

       

0 답변 글타래를 보이고 있습니다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