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변경 후 검색 시 기존 도메인으로 나타나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 만든이
    게시글
  • #29998
    IT관리자
    키 마스터

    회사 홈페이지 담당을 하고 있는 직원입니다.
    최근 도메인 주소가 변경이 되었고, 메일 및 대표 홈페이지 문제로 기존 도메인 주소도 살려둔 상태입니다.

    (※ 기존 주소로 접속할 시 변경된 주소로 전환되어 접속됩니다.)

    일단 기존 담당자가 관련 내용의 계정을 남겨두지 않은 상태여서 신규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했습니다. (신규 도메인 및 기존 도메인 둘다)

    주소가 바뀐 지 3주가 지나도 네이버에서 회사명을 검색할 경우 기존 회사 주소로 나타납니다.
    구글은 최상단은 변경된 주소가 나오고 기타 세부 게시판글은 기존 주소로 나타납니다.

    우선 많이 접속하는 네이버에서 회사명을 검색할 시 기존회사주소가 아닌 변경된 주소로 나오게 하고 싶습니다. (네이버 기업정보에는 변경해두었습니다.)

    현재 sitemap 등록까지는 해둔 상태입니다.
    좀 더 시간이 흐르면 자동으로 변경이 될까요? 아니면 다른 조치가 필요할까요
    초보 전산에게 도움 좀 부탁드립니다. ㅠ

    출처: 네이버 지식인

0 답변 글타래를 보이고 있습니다
  • 글쓴이
    답변
    • #29999
      IT관리자
      키 마스터

      콘텐츠는 동일한 상태에서 도메인만 변경하였나요?

      이 경우 동일 콘텐츠에 대하여 두 개의 URL이 존재하는 것으로 검색엔진에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anonical 주소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guide/seo-basic-create

      네이버 문서에는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여러 주소를 꼭 써야 한다면 대표(canonical) 주소로 301 redirect 해 주세요.
      대표(canonical) 주소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주소이며 호스팅 업체나 플랫폼에 상관없이 바뀌지 않는 고유 주소를 의미합니다.

      구 서비스 유지, 호환성 등의 문제로 인하여 같은 내용을 여러 주소로 표현해야 하는 경우에 대표 주소로 redirect 해야 하며, 특히 www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는 여러분의 선호도에 따라 한 쪽으로 redirect 해야 합니다.

      redirect 처리 시 자바스크립트 (예: document.location = 새 URL;)가 아닌 HTTP redirect를 사용해주세요.

      기존 도메인 주소로 유입 시 새 도메인 주소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새 도메인 주소로 점진적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만약 콘텐츠가 동일한 상태에서 이런 조치를 제대로 취하지 않으면 SEO에서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0 답변 글타래를 보이고 있습니다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