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vs. GeneratePress 테마

이 블로그에는 인기 뉴스, 매거진 테마인 Newspaper 테마가 설치되었다가 현재는 GeneratePress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는 다목적 테마로서 대부분의 사이트 제작에 사용할 수 있지만, 특히 고퀄리티 뉴스 사이트나 콘텐츠가 많은 블로그 사이트 제작에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는 속도가 중요한 사이트에 적합한 테마입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vs. GeneratePress 테마

Newspaper 테마와 GeneratePress 테마는 기능과 속도 등에서 상반된 특징을 가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vs. GeneratePress 테마

기능성에서 있어서는 뉴스페이퍼 테마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뉴스페이퍼는 데모를 로드하여 적절히 수정하는 것만으로 퀄리티 높은 뉴스 사이트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Cloud Library(클라우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테마 파일을 수정할 필요 없이 알림판에서 사이트의 모든 섹션(헤더에서 푸터까지)을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에서는 현재 80개 정도의 데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축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레이아웃과 비슷한 데모가 있다면 데모를 활용하여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테마는 블로그, 매거진과 관련된 많은 블록(block)을 제공하므로 초보자도 비교적 수월하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GeneratePress 테마는 심플하고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GeneratePress 테마의 유료 버전인 GP Premium을 사용하면 다양한 테마 관련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성에 있어서는 뉴스페이퍼를 당할 수 없습니다.

사용법을 익히면 이 테마로도 다양한 사이트 제작이 가능합니다. 특히 고급 사용자라면 테마 파일을 수정하여 커스텀하기에 용이합니다. 뉴스페이퍼, 아바다 등의 테마는 알림판 내에서 커스텀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지만 테마 파일을 직접 수정하여 커스텀하기에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는 일반 블로그뿐만 아니라 수익형 블로그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복잡한 사이트보다는 심플하고 빠른 사이트가 더 유리할 것입니다.

GeneratePress는 또한, 트래픽도 뉴스페이퍼보다 적게 소모합니다.

어떤 테마를 선택하는가는 어떤 사이트를 만들 것인가를 고려하여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테마를 선택하면 사이트 제작 작업이 힘들어지고 시간이 더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올바른 테마를 선택하면 시간과 비용, 그리고 노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요약

구분뉴스페이퍼 테마GeneratePress 테마
무료/유료유료무료/유료 (GP Premium)
사용 편의성우수보통
제공되는 데모많음보통
특징- 퀄리티 높은 뉴스, 매거진, 블로그 사이트 구축 시 편리함
- 수익형 블로그에 많이 사용됨
- 속도가 GeneratePress에 비해 느림
- 클라우드 라이브러리를 통해 알림판에서 커스텀 가능
- 테마 소스 파일을 수정하여 커스텀하는 것은 쉽지 않도록 구성됨
- 매거진 관련 기능이 많음
- 심플하고 빠른 사이트를 원하는 경우
- 수익형 블로그에 많이 사용됨
- 테마 소스를 수정하여 커스텀하려는 경우에 좋은 테마임
- 다목적 테마로 모든 사이트 구축에 사용 가능하지만 초보자인 경우 심플한 블로그를 만드는 데 적합
- 트래픽 소모량이 뉴스페이퍼에 비해 1/3 이상 낮음.
- 기능을 추가하려면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음
라이선스- 1사이트용, 6개월 기본 지원, 평생 업데이트
- 단일 사이트 운영에 적합
- 최대 500개 사이트에 설치 가능
- 라이선스에 따라 1년 또는 평생 지원 및 업데이트
- 여러 사이트 운영 시 경제적인 옵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