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 묻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

티스토리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깅 시스템이고 워드프레스는 블로그부터 회사 홈페이지, 포트폴리오 사이트, 인강 사이트 등 거의 모든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입니다.

가볍게 시작하기에는 티스토리가 좋은 선택입니다. 티스토리는 부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고 곧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특히 다음 검색엔진에 잘 노출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품질로 인해 다음 검색엔진에서 통째로 혹은 부분적으로 누락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닷컴에 가입하여 무료 혹은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입형과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여 운영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의 경우 도메인을 구입하고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는 등 비용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크게 키워보고 싶거나 나만의 브랜딩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워드프레스를 수익형 블로고 활용하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WordPress를 선택한다면 구글을 주로 타겟으로 할 수 있는데요. 구글 상위에 노출되어 방문자가 늘어나기까지 시간이 제법 걸립니다. 요즘은 5~6개월 정도 열심히 해야 제대로 노출된다고 합니다. 티스토리도 마찬가지로 구글에 제대로 노출되려면 비슷한 기간 혹은 더 오랜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둘 중 어느 것을 선택할지는 어떤 사이트를 운영하는가에 따라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워드프레스가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를 함께 운영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를 메인으로 하여 운영하면서 티스토리에 가벼운 글을 올리거나 이미지가 많은 글을 올릴 때 이용합니다.

티스토리는 이미지를 많이 올려도 되므로 이미지가 많은 글을 올릴 때 활용하면 유용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많아도 티스토리에서 대응해주므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더라도 꼭 가입하여 함께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GeneratePress와 같이 심플하면서 빠른 테마를 선택하거나, 이 블로그에 적용된 Newspaper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는 특히 퀄리티 높은 뉴스 사이트를 운영할 때에도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