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과 트래픽 과금 (+나우호스팅)

이 블로그는 현재 국내 웹호스팅 업체 중하나인 나우호스팅에서 호스팅되고 있습니다. 6월부터 기본 제공하는 트래픽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 트래픽에 대하여 과금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나우호스팅: 초과 트래픽 과금 도입

나우호스팅: 초과 트래픽 과금

나우호스팅에서는 6월부터 초과 트래피게 대하여 1GB에 70원씩 적용할 예정입니다. 1GB당 70원으로 책정된 이유는 국내외 호스팅 업체들의 초과 트래픽 요금을 참조하여 결정된 것이라고 합니다.

초과 트래픽 과금에 대하여 검색해보니 카페24의 경우 1GB당 150원, 아이비호스팅은 1GB당 80원을 과금한다고 나와 있네요. 그러므로 1GB당 70원은 다른 업체들과 비교했을 때 적당한 수준 같습니다.

트래픽 무제한 호스팅 제품들이 최근 국내에서도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트래픽은 유한한 리소스이기 때문에 무제한 트래픽 제공은 불가능합니다. 이런 호스팅 제품은 매우 큰 서버를 많은 사용자들이 공유하는 형식으로 보통 제공됩니다. 특정 사용자가 많은 리소르를 소비하면 다른 사용자들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과도한 사용에 대해서는 제약이 따르게 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저는 가성비가 좋은 것으로 평가되는 해외호스팅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국내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나우호스팅도 고려해볼만한 것 같습니다.

나우호스팅에는 현재 5,000원, 10,000원, 30,000원, 100,000원 등 4가지 제품이 제공되지만, 조만간 새로운 서버가 도입되어 50,000원짜리 제품도 추가될 것이라고 합니다.

웹호스팅을 나우호스팅으로 변경

트래픽 사용량은 관리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날까지의 트래픽이 계산되어 표시되는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월 10,000원짜리 제품을 이용하고 있지만, 실제 사용 트래픽은 기본 제공되는 트래픽의 1/9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등 보안 조치를 하여 사이트가 해킹당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아마존 AWS에서 사이트가 해킹 당하여 초과 트래픽으로 1000만원이 넘는 비용이 청구된 사례도 있습니다("아마존 AWS발 워드프레스 공격 5배 증가 (AWS/라이트세일 보안 유의)" 참조).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