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사기 - 신종 삼각 보이스피싱

아마 대부분 사람들이 보이스피싱은 어리숙한 사람이 당하는 것이지 나는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보이스피싱 피해 중에는 의대교수, 교사와 심지어 은행직원까지 있을 정도로 보이스피싱이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제3자를 보이스피싱에 끌어들이는 삼각 보이스피싱까지 등장했습니다. 삼각 보이스피싱이란 고가의 중고물품을 파는 사람에게 접근하여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중고물품 판매자 계좌로 돈을 입금하도록 유도하고 사기범은 고각의 중고물품을 가로채는 수법입니다.

중고물품을 판매할 때 제3자를 통해 입금받는 경우, 반드시 입금자와 통화하고 신분증을 영상 통화로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거래에서 벗어나면 경찰에 신고하는 것이 피해를 막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삼각 보이스피싱이 악질적인 이유는 피해자들끼리 소송전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사기 - 신종 삼각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에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한가지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정부기관 등에서는 절대로 돈을 계좌로 입금하도록 유도하거나 돈을 전달하도록 하는 경우가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해외 발신번호를 이용한 사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전화를 걸더라도 안드로이드폰에서는 뒷번호가 일치하면 주소록에서 해당 번호의 이름으로 표시하는 허점을 악용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폰 제작업체에서 업데이트를 통해 이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될 것 같은데, 왜 아직까지 해결이 안 되는지 답답하네요.

보이스피싱에 대해 잘 안다고 방심하지 말고, 순간적으로 당황하게 하여 큰 돈을 갈치하는 사기범에 당하지 않도록 항상 조심하고 조심하는 것이 최선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