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 트래픽 초과로 사이트가 차단되는 경우

웹호스팅을 이용하다가 약정한 트래픽이 초과하거나 디스크 용량이 초과하여 사이트가 차단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24에서 트래픽이 초과하면 다음과 같이 사이트가 차단되면서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트래픽 초과로 사이트가 차단되는 경우

카페24의 경우 일반 호스팅 상품에서는 상품에 따라 트래픽과 디스크 용량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카페24 트래픽 제한

카페24에서 일반형은 하드용량이 900MB로 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웹용량이 500MB까지 허용됩니다. 그리고 트래픽도 1.8GB로 표기되어 있지만, 웹 트래픽은 800MB입니다.

트래픽이 초과될 경우 증가한 트래픽에 맞게 상품을 업그레이드해야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사이트 최적화를 통해 세션당 트래픽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가령, 이미지를 최적화하여 이미지 용량을 줄이면 그만큼 트래픽이 절감됩니다.

다른 방법으로 무제한 호스팅 상품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일부 호스팅 업에서 무제한 호스팅 상품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무제한이라고 해서 완전히 무제한은 아닙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더 큰 트래픽과 웹 용량을 원하는 경우 해외 호스팅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 규모가 큰 경우에는 VPS나 서버 호스팅 상품을 선택해야 안정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규모 사이트라면 아마존 AWS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AW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버 운영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큰 규모의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서버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참고로 넷플릭스는 아마존 AWS를 이용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에만 한 달에 450억 정도 지출한다고 하네요(참고).

참고로 워드프레스 가입형의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는 무제한 트래픽과 무제한 저장공간이 제공됩니다. 공유호스팅에서는 트래픽이 무제한이라고는 하지만 트래픽이 지나치게 높으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는 등 문제가 발생하지만 워드프레스 가입형에서는 사실상 무제한 트래픽이 제공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실제로 그것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트래픽은 유한한 자원이기 때문에 무제한 제공되는 것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