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Yoast SEO 플러그인 버전 18.0/18.1 업데이트

워드프레스 5.9 버전이 2022년 1월 25일(우리나라 시각으로 1월 26일 오전)에 공개되었습니다. 5.9 버전이 릴리스된 후에 Yoast SEO 플러그인도 워드프레스 5.9에 맞추어 다수의 버그가 수정된 18.0 버전을 공개했고, 며칠 전 (2월 8일에) 추가로 버그가 수정된 18.1 버전이 릴리스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Yoast SEO 플러그인

Yoast SEO는 현재 5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SEO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 Yoast SEO 플러그인

SEO 플러그인 중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Yoast SEO는 최근 Shopify용 버전으로도 출시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용 플러그인은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지만, Shopify용 플러그인은 구독 방식으로 이용 가능하면 매월 29달러가 청구됩니다.

Shopify용 Yoast SEO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Yoast SEO 플러그인 버전 18.0/18.1 업데이트

Yoast SEO 버전 18.1에서는 몇 가지 버그 수정과 함께 번역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Starting with Yoast SEO 18.1, we’re offloading the translations to wordpress.org. Now, only the translation you need will be downloaded from wordpress.org. This will make the package a lot smaller — saving bandwidth and saving some trees in the process.

Yoast SEO 18.1부터는 번역만을 wordpress.org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설치 파일 패키지 크기를 크게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몇 가지 훌륭한 SEO 플러그인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 All in One SEO, Rank Math 등... 이러한 SEO 플러그인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하나만 선택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동일한 기능의 플러그인을 중복 설치하면 충돌이 발생하여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합니다.

저는 Yoast SEO 플러그인을 한동안 사용하다 지금은 대부분 사이트에 Rank Math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Yoast SEO에서 유료로 제공하는 일부 기능을 Rank Math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것을 선택해도 별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보다 정교하게 SEO를 세팅하고 싶은 경우에는 유료 버전을 고려해볼 수 있지만, 유료 버전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적극 활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무료 버전을 사용하든, 혹은 유료 버전을 사용하든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Rank Math 유료 버전을 1년 정도 사용했지만, 기본 기능 외에는 잘 활용하지 않아서 그런지 그다지 효과는 없었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SEO를 공략해보고 싶은 경우 PRO 버전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및 플러그인은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유지하는 것이 보안상 바람직하고 버그도 수정되어 보다 잘 작동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는 PHP 8.1에서 Fatal Error(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했지만 17.9 버전에서 이러한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18.0 버전에서는 워드프레스 5.9 버전과 우커머스 6.1 버전에서 테스트가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변경 사항은 Yoast SEO의 Changelog 페이지를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안전하게 운영하려면 1)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2)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조금 안심할 수 있습니다.

보안을 소홀히 할 경우 사이트가 해킹되거나 악성코드(멀웨어)에 감염되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