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Twenty Twenty-Two 테마로 바꾸었습니다

지난 1월 25일에 워드프레스 5.9 업데이트가 릴리스되면서 새로운 공식 테마인 Twenty Twenty-Two 테마가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닷컴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Twenty Twenty-Two 테마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공이이 테마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의하면 테마를 적용할 수 있는 링크를 보내줄 것입니다. 아직은 테스트 단계라서 Twenty Twenty-Two 테마를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Twenty Twenty-Two 테마

워드프레스 Twenty Twenty-Two 테마

Twenty Twenty-Two 테마는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FSE)이라는 목표를 향한 여정에서 탄생한 첫 테마라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베타 기능이지만 블록 테마를 사용하면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공이이(2022) 테마는 최초의 블록 테마로서 의의를 가집니다.

이 테마를 활성화하면 외모 아래의 사용자 정의하기, 위젯, 메뉴 항목이 사라지고, 대신 편집기(Editor) 메뉴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Twenty Twenty-Two 테마 활성화 시 편집기(Editor) 메뉴가 표시됨

가입형 워드프레스디자인 메뉴 아래에 Editor (베타) 항목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는 경우 추가 CSS 메뉴도 표시됩니다. 사용자 정의하기 메뉴가 사라지므로 사용자 정의 CSS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이 사라졌기 때문에 추가 CSS 메뉴를 디자인 아래로 이동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설치형에서는 Appearance가 "외모"(혹은 "테마 디자인")로 번역되었지만 가입형에서는 "디자인"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둘은 동일한 메뉴입니다.

Twenty Twenty-Two 테마로 변경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외모 > 테마에서 Twenty Twenty-Two 테마를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지만, 가입형에서는 아직 Twenty Twenty-Two 테마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로 워드프레스닷컴에 문의하니 이공이이 테마는 새로 추가된 테마이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닷컴의 테마 섹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작업 중이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The theme is a new addition and our team is working on making the updates to make sure it is available in our Themes collection.

그러면서 Twenty Twenty-Two 테마를 활성화할 수 있는 링크를 보내주었습니다. 그리고 사용 중에 문제가 발생하면 자세한 사항과 함께 스크린샷을 보내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Should you run into any difficulties, please provide us with details along with full-screen uncropped screenshots.

아직은 FSE 기능이 베타 단계이기 때문에 Twenty Twenty-Two 테마에 버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면서 몇 가지 버그가 발견되어 보고했습니다.

가입형, 특히 이 블로그처럼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Twenty Twenty-Two 테마를 사용하면 커스텀 자유도가 증가할 것 같습니다.

우선은 개별 포스트에 사이드바를 추가해보았습니다.

조금 만지면서 느낀 점은 아직은 직관적이지 않고 사용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엘리멘터 프로의 Theme Builder(테마 빌더)와 같은 사용자 경험을 기대한다면 이 테마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아직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이 초보적인 단계이고 버그도 눈에 띕니다. 그리고 자유도가 생각처럼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닙니다. 다만, 페이지, 포스트, 카테고리 등 아카이브, 전면 페이지 등에 대하여 다르게 레이아웃을 꾸밀 수 있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에 적용된) 워드프레스닷컴의 프리미엄 요금제 자체가 사용자 정의 CSS만을 사용하여 커스텀할 수 있고 PHP 파일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제약이 많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이라면 조금 더 자유롭게 커스텀이 가능하겠지만, 그런 경우 굳이 이 테마를 사용하지 않고 Elementor Pro와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것이 원하는 사이트를 보다 수월하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요약하면...

  •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다른 무료 테마보다는 자유도가 높다.
  • 하지만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나 아바다 테마 등에서 제공하는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에 비해서는 제약이 많고 사용자 경험면에서 그리 좋지 않은 편이다.
  • FSE는 아직 정식 기능이 아니고 베타 단계이기 때문에 버그가 있는 편입니다.
  •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이공이이 테마를 곧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아직 정식으로 지원되지 않는다. 다만, 요청하면 사용이 가능하다.
  • 가입형 워드프레스 요금제 중 특히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 Twenty Twenty-Two 테마의 FSE 기능과 함께 사용자 정의 CSS를 사용하여, 다른 테마에 비해 커스텀 가능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마치며

Twenty Twenty-Two는 최초의 블록 테마로서 전체 사이트 편집(FSE) 기능이 지원되는 의미가 있는 테마입니다.

아직은 기능이 미흡한 편이지만, 버전이 업되면서 FSE 기능이 강화되고 확장된다면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나 Avada 등과 테마를 위협할 수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