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6.1 로드맵 - WebP 포맷 도입 논의

워드프레스 6.0이 지난 5월 24일(우리나라 시각으로 5월 25일 새벽)에 릴리스되었습니다. 차기 메이저 릴리스인 워드프레스 6.1은 아직 출시 날짜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 6.1에 추가될 기능에 대하여 간간히 전해지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팀은 지난 6월 4일 Roadmap to 6.1(6.1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워드프레스 6.1 업데이트는 금년 가을에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워드프레스 6.1에서는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기능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둘 것으로 보입니다.

워드프레스 6.1 로드맵 - WebP 포맷 도입 논의
이미지 출처: Roadmp to 6.1

워드프레스에서 시도하고 있는 전체 사이트 편집(FSE) 기능은 아직 초보 단계이며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아바다, Divi 테마 등에서 제공하는 FSE 기능과 비교하여 아직은 갈 길이 멀어보입니다.

또한, 워드프레스 6.1에서는 WebP 지원이 기본적으로 탑재되도록 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WebP 포맷을 지원하므로 이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면 사이트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디스 용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WebP 활성화에 대한 요청이 자주 있었지만, 이제 이 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는 4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을 제대로 운영하려면 PHP 7.4 이상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권장되며 PHP 8.0이나 8.1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PHP 버전이 높으면 보안면에서 유리할 수 있고 속도도 더 빠릅니다.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은 가능한 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유지하는 것이 보안상 유리합니다. 정기적으로 백업을 하여 PC나 클라우드에 백업본을 보관해놓을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백업은 UpdraftPlus와 같은 백업/복원/마이그레이션 플러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