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회원가입 활성화/비활성화

워드프레스에서는 회원가입 기능이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회원가입이 불필요한 경우에는 멤버십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교한 멤버십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Ultimate Member나 WP-Members와 같은 멤버십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회원가입 활성화/비활성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해당 블로그 내에서 회원가입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티스토리 회원들은 로그인하여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 쉽게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에서는 자체적으로 회원가입 기능을 제공하여 방문자들이 회원가입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회원가입할 경우 해당 사이트에서만 유효하고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다시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회원가입 기능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하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설정 » 일반으로 이동하여 멤버십 옵션의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체크란을 선택하거나 해제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회원가입 활성화/비활성화

멤버십 기능을 활성화한 경우 새 사용자 기본 역할에서 신규 회원에게 부여할 역할(회원 등급)을 지정하도록 합니다.

이 옵션에 다음과 같은 역할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구독자
  • 기여자
  • 글쓴이
  • 편집자
  • 관리자

이외에 우커머스를 설치하거나 bbPress 플러그인 등을 설치할 경우 해당 플러그인에서 규정된 역할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회원가입 활성화/비활성화 - 기본 회원 등급 설정

위의 그림에서 Shop manager(상점 관리자)Customer(고객)는 우커머스 플러그인에서 제공되는 회원 등급입니다.

회원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회원가입 기능은 비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회원가입 기능을 활성화하면 스팸 회원(봇)들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CAPTCHA 4WP(이전 명칭 noCaptcha)와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멤버십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캡차 기능이 제공되거나 애드온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WP-Members에는 자체 ReCaptcha 기능이 있고, Ultimate Member는 추가적인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 쇼핑몰에서 회원제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WooCommerce Membership과 같은 워드프레스 우커머스 멤버십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