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페이지와 글 비교

워드프레스에서 제공되는 기본 포스트 타입으로 페이지와 글이 있습니다. 페이지와 글은 비슷하지만 몇 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페이지와 글의 차이점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와 글 비교

워드프레스 페이지는 회사 소개, 개인정보 보호, 서비스 소개, 찾아오는 길 등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항상 표시되는 콘텐츠에 사용됩니다. 글은 최신 소식 등 시간에 종속적인 콘텐츠로 티스토리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작성되는 콘텐츠와 비슷합니다.

회사 소개 등의 내용을 글(포스트)로 작성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보통은 페이지로 작성합니다.

구분페이지(Page)글(Post)
시간성시간에 구애받지 않음시간이 중요함. 보통 최신 글에서 오래된 글 순으로 표시
특징회사소개와 같은 항상 표시되는 정적인 콘텐츠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의 글과 비슷
카테고리/태그 분류카테고리나 태그와 같은 분류 없음카테고리/태그 분류 있음
댓글보통 사용 안 함. (대부분 테마에서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지만 테마 파일 소스를 수정하여 활성화 가능)보통 사용함 (원하는 경우 비활성화할 수 있음)
RSS 피드RSS 피드에 포함되지 않음RSS 피드에 포함됨
페이지 빌더(Elementor 등) 사용기본 블록 에디터나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작성됨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작성할 수도 있지만 기본 에디터(블록 에디터) 사용 권장
소셜 네트워크 공유보통 공유 기능 없음테마에서 자체적으로 제공되거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SNS 공유 가능

글은 카테고리와 태그를 지정하여 시간순/시간역순으로 나열할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Newspaper)와 같은 뉴스, 매거진, 웹진 테마를 사용하면 카테고리별로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나열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시 이 블로그에 사용된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심플하면서 속도가 빠른 블로그(수익형 블로그 포함)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와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의 차이점에 대하여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vs. GeneratePress 테마를 참고해보세요.

글 작성 시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마세요

간혹 글 작성 시에 엘리멘터나 아바다 테마의 아바다 빌더 등과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글을 작성할 때에는 가급적 기본 편집기인 구텐베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경우, 추후 테마를 바꾸거나 페이지 빌더를 변경하면 글에 수많은 (페이지 빌더 관련) 숏코드가 표시됩니다. 특히 블로그를 사용하는 경우 기본 에디터를 사용하여 글을 작성하면 테마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를 바꾸게 되면 페이지 빌더로 작성된 콘텐츠(예: 페이지)는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글을 페이지 빌더로 작성해서는 안 되는 EU"를 참고해보세요.

수익화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속도면에서도 빠르고 트래픽도 절감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vs. GeneratePress 테마 트래픽 사용량" 참조)

커스텀 포스트 타입

페이지와 글은 워드프레스에서 제공되는 기본적인 글 유형(포스트 타입)입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거나 레시피 블로그를 만드는 경우, 글(포스트)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보다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표시하기 위해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제공하는 테마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바다, Divi 등 일부 유료 테마에서는 포트폴리오(프로젝트) 포스트 타입을 제공합니다. 레시피에 특화된 테마(예: Bakery 테마)의 경우 레시피 글을 작성하는 데 적합한 포스트 타입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