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주소 변경 및 문제 해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변경하거나 웹호스팅에서 제공하는 임시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다가 실제 도메인을 등록하여 연결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주소를 변경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주소를 변경하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정 > 일반으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주소 변경

위의 그림과 같이 다음 두 주소를 변경하도록 합니다.

  • 워드프레스 주소
  • 사이트 주소

일반적인 경우 두 주소는 동일해야 합니다. 간혹 하나만 변경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런 경우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등 이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를 하위 폴더(서브 디렉터리)에 설치한 경우에는 비교적 간단한 과정을 통해 기본 주소(루트 폴더)로 사이트 주소를 바꿀 수 있습니다. /wp 또는 /wordpress와 같은 하위 디렉터리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주소를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를 하위 폴더에서 루트로 변경하기" 부분에 브라우저 주소에서 하위 폴더를 제거하는 방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주소를 변경한 후에 아이콘이나 이미지가 깨져 보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기존의 모든 URL을 새로운 도메인의 URL로 일괄 변경해야 합니다. DB에서 직접 변경하는 방법이 있지만, 간단한 방법으로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URL을 일괄 변경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모르므로 항상 백업을 한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백업을 하여 디스크나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