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점유율 (2019년 10월)

오늘 W3Techs 사이트에서 CMS(저작물 관리 시스템) 점유율을 살펴보니 워드프레스 점유율이 이전보다 소폭 상승한 34.7%를 기록하고 있네요.

워드프레스 점유율

CMS만 고려할 경우 61.4%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위는 Joomla, 3위는 Drupal, 4위는 Shopify, 5위는 Squarespace, 그리고 6위는 Wix가 랭크되어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봤을 때 워드프레스(WordPress)의 인기는 식지 않고 점점 높아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몇 년 사이에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많이 늘어난 것 같지만, 최근 들어 워드프레스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워드프레스 인기가 하락 추세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쉽다고 선전하는 경우가 있지만 실제로 해보면 그리 만만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려면 먼저 기본적인 사용법부터 배워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런 과정 없이 무작정 시작하다 보면 생각처럼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어렵게 생각되고, 그러면 워드프레스가 어렵다라는 인식을 갖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시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 방법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개발 단가가 다른 플랫폼에 비해 낮기 때문에 개발자에게 워드프레스가 그리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유명한 IT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에서 워드프레스가 수익이 되지 않아 꺼려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사이트를 구축하는 경우 워드프레스가 무겁고 느리다는 잘못된 인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요즘 인기를 끄는 상용 테마는 대부분 다목적 테마입니다. 다목적 테마는 거의 대부분의 사이트 제작에 용이하지만, 한편으로는 불필요한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이트가 무거워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능을 추가할 때 플러그인에 과도하게 의존하다 보면 플러그인 충돌이 발생할 수 있고 사이트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가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예: 쇼핑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사이트 속도 최적화를 수행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심플한 사이트에서 복잡한 상용 사이트까지, 거의 모든 사이트 제작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능이 복잡한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워드프레스뿐만 아니라 다른 CMS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심플한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이 블로그처럼 가입형 워드프레스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워드프레스 가입형: 프리미엄 vs. 비즈니스 요금제"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려는 경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먼저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원하는 사이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