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도메인을 변경했습니다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도메인을 가입형 워드프레스에 가입할 때 무료로 등록한 wpnews.co.kr에서 wpnews.co.kr로 변경했습니다.

도메인은 변경할 경우 SEO(검색엔진최적화)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기 위해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고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주소 변경'을 해주어야 하지만,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새 도메인을 추가하고 '주소 변경' 신청은 하지 않았습니다.

'주소 변경'을 요청하려면 기존 도메인에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조금 복잡한 작업이 필요하고, 더구나 구글 웹마스터도구의 UI가 새롭게 바뀌면서 새로운 UI에서는 '주소 변경'을 할 수 없고 이전 UI에서만 가능합니다. 이 또한 '주소 변경'을 요청하는 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구글 웹마스터도구 UI에서는 DNS 레코드를 통해 도메인 소유권을 인증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도메인 소유권 확인

이 방법을 이용하면, 과거처럼 http 버전과 https 버전, 그리고 www 버전과 www가 없는 버전 등 동일 도메인에 대하여 총 4개의 사이트를 추가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하나만 등록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방식으로 사이트를 추가하면, 이전 구글 웹마스터도구 UI에서 '주소 변경' 신청 시 새로 추가한 사이트를 선택할 수 없게 됩니다. 새로 추가한 사이트를 찾을 수 없고, 새로 사이트를 추가하려고 https://wpnews.co.kr 형식으로 사이트를 추가하면 이미 인증된 사이트라고 나오네요.ㅠㅠ

이 블로그에 방문자 수가 그리 많지 않으므로 일시적으로 SEO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감수하기로 하고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주소 변경' 설정을 하는 것을 포기했습니다.

현재 이용 중인 요금제가 '프리미엄'인데, 도메인 매핑은 무료로 제공되네요. 소유하고 있는 도메인이 있다면 도메인 매핑 기능으로 도메인을 추가하여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도메인을 매핑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