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vs. 싱글 사이트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싱글 사이트로 여러 개를 설치하여 운영할 것인지, 아니면 멀티사이트로 구성하여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여러 개의 사이트를 관리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vs. 싱글 사이트

사용하는 테마와 플러그인이 비슷하거나 동일하다면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 시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 십 개의 사이트를 관리해야 하는 경우, 개별 사이트를 수 십 개 만들어 관리하는 것은 너무나 힘들고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이 경우 멀티사이트로 가는 것이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로 여러 개 사이트 운영여러 개의 개별 사이트 운영
워드프레스 설치1번의 설치로 여러 개 사이트 관리 가능사이트 개수만큼 워드프레스 설치
테마, 플러그인 공유공유공유하지 않음. (각 개별 사이트에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설치/삭제/업데이트네트워크에서 설치/삭제/업데이트개별 사이트에 대하여 설치/삭제/업데이트 수행
특징- 비슷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 효과적
-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관리 시간과 노력 절감
- 다국어 사이트 운영 시에도 이용 가능
- 멀티사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플러그인이 있음
- 싱글 사이트에서는 무료이지만 멀티사이트에서는 유료인 플러그인이 있음
- 네트워크에서 하위 사이트를 분리하는 것이 쉽지 않음
- 전체 사이트 백업 가능 (UpdraftPlus 프리미엄 버전 사용 가능)
- 서브 디렉터리/서브 도메인으로 하위 블로그 추가 가능
- 다른 도메인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
- 개별적으로 사이트 운영
- 테마와 플러그인이 다를 경우 개별 사이트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음
- 무료 백업 플러그인 사용하여 백업 가능
- 멀티사이트에 비해 오류가 적은 편이지만 많은 사이트 운영 시 관리 시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됨.

사이트가 몇 개 되지 않으면 개별 사이트로 운영하는 것이 좋을 수 있지만, 사이트 개수가 50개 혹은 100개가 된다면 멀티사이트가 거의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 구성 시, 가급적 동일 테마와 비슷한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사이트들을 모아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사이트도 현재 멀티사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는 여러 개의 사이트들을 하나의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한 번 워드프레스로 구성하면 개별 블로그를 다시 분리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멀티사이트 사용 여부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