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다국어 멀티사이트 플러그인 -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워드프레스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등 다국어 사이트를 쉽게 추가할 수 있으며 방법도 다양합니다. WPML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를 이용하여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플러그인은 멀티사이트로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할 때 언어 간 콘텐츠(글, 페이지 등)를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하고 언어 버전 간 리디렉션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다국어 멀티사이트 플러그인 -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워드프레스 다국어 멀티사이트 플러그인 -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작년 말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7개 언어로 변환하는 작업을 맡은 적이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로 만든 사이트에 WPML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다국어 사이트를 만들려고 시도했지만, PHP로 개발한 기능에서 WPML과 호환 문제가 발생하여, 멀티사이트로 다국어 버전을 추가했습니다.

이때 언어간 글/페이지/태그/카테고리/포스트 커스텀 타입 등을 연결시키기 위해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플러그인을 사용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플러그인이 예상대로 잘 작동하여 다국어 사이트 변환 작업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언어간 리디렉션 기능도 제공합니다. 하지만 고객이 영어 버전으로 유입될 때에만 각 언어 홈으로 리디렉션되도록 설정해주기를 원해서 자바스크립트로 리디렉션 코드를 만들어 적용했습니다("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다국어 리디렉션 설정하기" 참고).

또한, 이 플러그인은 메뉴에 국가 선택(언어 선택) 메뉴를 추가할 수 있는 국가 선택기(언어 선택기) 기능도 제공합니다. 언어 선택기는 특정 메뉴 위치에 표시하도록 설정하거나 숏코드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다국어 멀티사이트 플러그인 - WordPress Multilingual Multisite - 언어 선택기

아바다 테마에서는 이 플러그인이 잘 작동했지만, 최근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가 사용되는 사이트에서 테스트해보니 잘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엘리멘터와 호환이 되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해당 환경에서 호환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멀티사이트로 다국어 사이트를 구성하는 경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언어 간 전환하도록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환경에서는 호환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지원을 요청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많은 사이트를 관리해야 하는 경우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면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많은 사이트(예: 수 십개 혹은 100개 이상)를 관리할 수 있어 관리 부담을 크게 덜 수 있습니다. 물론 멀티사이트를 운영할 경우 단점도 있습니다(세상에 단점이 없는 것은 없을 것입니다).

멀티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Backup Guard의 백업 플러그인이나 UpdraftPlus 유료 버전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때에는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PC나 클라우드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예상치 않게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백업본이 있으면 사이트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 업체에서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에도 한 번씩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