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관리자 아이디 변경하기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시에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임시로 지정됩니다. 임시로 지정된 관리자 사용자명은 적절히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관리자 아이디가 admin인 경우에는 반드시 다른 아이디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admin으로 관리자 아이디로 설정할 경우 보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아이디 변경하기

블루호스트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카페24 등에서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하면 임시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지정됩니다. 관리자 비밀번호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로그인한 후에 사용자 » 프로필 » 계정 관리 아래의 새 비밀번호 섹션에서 새 비밀번호 설정 버튼을 눌러 패스워드를 새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비밀번호 변경하기

관리자 아이디는 몇 가지 방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신규 관리자 아이디 만들기

신규 관리자 아이디를 만들고 기존 관리자 아이디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백업을 한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굳이 백업을 하지 않아도 문제는 발생하지는 않을 것입니다만, 수시로 백업하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

이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합니다.

  1. 신규 관리자 계정 추가
  2. 기존 관리자 계정 로그인 후 신규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3. 기존 관리자 계정 삭제

세부 단계를 살펴보겠습니다.

1. 먼저 관리자 권한으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워드프레스 알림판 » 사용자 » 새로 추가를 클릭하여 사용자를 새로 생성합니다.

사용자명과 이메일 주소를 적절히 입력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할 필드에서 "관리자"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bbPress가 설치된 경우 게시판 역할을 "키 마스터"로 지정합니다.

관리자 권한 부여하기

새 사용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새 관리자가 추가됩니다.

2. 기존 관리자 계정에서 로그아웃한 다음, 새로 만든 관리자 아이디로 로그인합니다.

3. 사용자 » 모든 사용자로 이동하여 삭제할 사용자명을 선택하고 드롭다운에서 삭제를 선택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아이디 변경하기 - 사용자명 삭제

삭제할 사용자가 작성한 콘텐츠가 있다면 "이 사용자가 소유한 콘텐츠는 어떻게 할까요?"에 대하여 "모든 콘텐츠를 다음으로 귀속:"을 선택하고 신규 관리자 계정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아이디 변경하기

그러면 기존 관리자가 작성한 모든 콘텐츠가 신규 관리자에게 배정됩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용자 삭제하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관리자의 사용자명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Username Changer라는 플러그인이 많이 사용되었지만 이 플러그인은 2년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고 방치되고 있습니다.

대신 WP Edit Username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아이디 변경하기 - 플러그인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WP Edit Username"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마찬가지로 백업을 실시한 후에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사용자 프로필에서 사용자명을 변경할 수 있는 버튼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아이디 변경 방법

Edit 버튼을 클릭하면 새 사용자명(Username)을 입력하는 팝업창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아이디 변경하기

New Username 필드에 새 관리자 아이디를 입력하고 Update Username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 이름이 업데이트됩니다.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후에는 이 플러그인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phpMyAdmin에서 관리자 아이디 변경하기

마지막으로 phpMyAdmin 또는 HeidiSQL 등의 MySQL 클라이언트 툴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하여 관리자 아이디를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에는 웹호스팅 담당자나 서버 관리자에게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블루호스트 등 cPanel을 제공하는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cPanel에 접속하여 phpMyAdmin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참고).

phpMyAdmin에 접속하여 wp_users 테이블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해당 관리자 아이디 레코드의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user_login 항목을 변경하면 관리자 아이디가 업데이트됩니다.

데이터베이스 작업은 위험하므로 작업 전에 DB를 백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