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고유주소 변경하기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하면 고유주소가 일반 설정으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예전에는 "기본"이라고 번역이 된 것 같은데, 이제는 "일반"으로 번역되어 있네요.

일반으로 설정되면 주소는 http://example.com/?p=123과 같은 형식이 됩니다. 이 고유주소 설정은 SEO에 좋지 않고, 특히 일부 상황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후에 고유주소를 먼저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변경하기

SEO에 유리한 고유주소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글 이름" 또는 "카테고리/글 이름" 형식이 SEO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글 이름"으로 설정되는 것 같습니다. "카테고리/글 이름"으로 설정하면 URL이 http://example.com/카테고리명/글이름 형식이 되므로 조금 길어지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변경하기

고유주소를 설정할 경우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SEO에서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유주소 설정을 "일반"에서 다른 옵션으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301 리디렉션이란 이전 URL에서 새 URL로 트래픽을 전달하기 위해 영구 URL 리디렉션에 사용되는 HTTP 응답 상태 코드입니다.

만약 티스토리나 XE 등에서 데이터를 옮겨온 경우에는 이전 URL과 비슷하게 설정하기 위해 고유주소를 "숫자"로 지정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숫자"로만 표시하려는 경우 사용자 정의 구조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post_id%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http://www.example.com/%post_id%

숫자로 고유주소를 지정하면 URL은 http://example.com/123과 같은 형식이 됩니다. 하지만 이 옵션을 SEO에 그리 좋지 않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변경하기 - 사용자 정의 구조

워드프레스 글 주소를 숫자로 지정할 때 '-2'가 추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워드프레스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지정할 때 '-2'가 추가되는 경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워드프레스닷컴)를 이용하는 경우 고유주소는 "요일과 이름"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 요일과 이름 또는 달과 이름

고유주소를 "요일과 이름"으로 지정하면 URL은 http://example.com/2022/09/02/글제목/ 형식이 됩니다.

URL에 날짜가 들어가면 SEO에 불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비슷한 글들이 검색되면 최신 글을 먼저 읽어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URL에 연도와 날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오래된 글을 방문자들이 읽기를 꺼려할 수 있습니다.

요약

고유주소에 대하여 요약해보면...

  • SEO에 유리한 고유주소 설정은 "글 이름" 또는 "카테고리/글 이름"이다.
  • 일반 설정(http://example.com/?p=123)은 SEO에 바람직하지 않고 사이트에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다.
  • 가장 무난한 고유주소 설정은 "글 이름"이다.
  • 티스토리나 XE 등으로부터 마이그레이션한 경우 고유주소를 "숫자"로 지정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 URL에 날짜가 포함되면 SEO에 불리하므로 "요일과 이름" 혹은 "달과 이름" 옵션은 피하는 것이 좋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