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가입형(WordPress.com) 사이트에 '공사 중' 표시하기

사이트를 신규로 제작하거나 리뉴얼하는 경우 '공사 중' 혹은 '리뉴얼' 중임을 표시하여 방문자들이 사이트 콘텐츠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Coming Soon 관련 플러인을 설치하여 쉽게 사이트가 공사 중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WordPress.com)에서는 비즈니스를 제외하고는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으므로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사이트를 '비공개'로 설정하면 방문자들이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WordPress.com에 로그인한 후에 설정 > 개인정보 보호에서 비공개를 선택하고 '설정 저장'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사이트 비공개 설정하기

방문자들이 사이트를 방문하면 다음과 같이 비공개 중임을 알리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비공개 설정

그림과 같이 '보호된 블로그'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에 접근을 원하는 사용자는 먼저 WordPress.com에 가입하고 로그인한 후에 사이트를 다시 방문하여 초대를 요청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저는 오래 전에 워드프레스 가입형을 사용하다가 사이트를 설치형으로 이전한 후에 콘텐츠를 모두 삭제하고 사이트를 비공개로 만든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사이트 콘텐츠를 보고 싶다고 요청을 해오는 사용자들이 있었습니다. 사이트를 비공개로 전환했을 때 검색이나 URL을 타고 들어오는 사용자들이 사이트 접근 요청을 해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이트를 비공개로 설정하면 사이트맵(www.example.com/sitemap.xml) 페이지가 없는 페이지로 표시됩니다.

비즈니스 상품을 제외한 워드프레스 가입형 사이트에서는 완전히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여 사이트가 비공개 상태임을 알릴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