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가입형: 프리미엄 vs. 비즈니스 요금제

워드프레스 가입형(WordPress.com) 상품에는 '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등 세 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개인' 상품은 기능이 제한되어 있어 그리 매력이 없어 보입니다. 비즈니스 요금제가 좋아 보이지만 비용이 다소 비싼 것이 걸림돌 같습니다. 프리미엄과 비즈니스 사이에 요금제가 하나 더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프리미엄 요금제와 비즈니스 요금제의 공통점

프리미엄과 비즈니스 요금제의 공통점 중 눈에 띄는 것으로 다음 사항이 있습니다.

  • 무제한 프리미엄 테마 사용
  • 고급 디자인 사용자 정의
  • 고급 소셜 미디어
  • 간편한 결제
  • 비디오프레스 지원

두 요금제 모두에서 프리미엄 테마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미엄 테마라고는 하지만 아바다(Avada)엔폴드(Enfold) 등과는 기능이 많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고급 디자인 사용자 정의는 외모 (테마 디자인) > 사용자 정의하기 > CSS에 사용자 CSS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글자 크기나 색상, 사이드바 너비 등 다양한 요소의 디자인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간편한 결제는 WordPress.com 사이트에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버튼을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만 지원되는 기능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만 지원되는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플러그인 업로드와 테마 설치 기능입니다.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플러그인을 검색하여 설치하거나 플러그인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고 사이트에 사용자 정의 테마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기능은 본래 WordPress.com에서 제공되지 않았다가 재작년에 도입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비즈니스 요금제는 사실상 워드프레스 설치형과 비슷해졌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등 외부 광고 채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약간의 제약은 있습니다.

다만, FTP와 SSH에 접속하지 못하는 등 몇 가지 제한은 있습니다. 그러나 FTP에 접속하지 못하더라도 플러그인을 통해 웬만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가령,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추가할 때 사이트 확인을 받기 위해서는 FTP를 통해 HTML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head>...</head> 사이트에 메타태그를 추가해야 합니다.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헤더에 HTML 코드를 추가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쉽게 가능합니다.

비즈니스 요금제는 워드프레스 설치형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비즈니스 플랜에는 분명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개인 블로그나 비교적 단순한 사이트를 만들기를 원하는 경우 비즈니스 플랜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정교한 사이트 구축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마치며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프리미엄 요금제는 비용이 그리 부담되지 않고 사용자 CSS를 사용할 수 있는 등 장점이 있지만 사용자 코드를 추가할 수 없어 기능을 확대하기에는 제약이 많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는 외부 플러그인과 테마를 설치할 수 있어 사실상 워드프레스 설치형과 비슷하지만 비용이 조금 부담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많은 공간과 트래픽이 필요한 사이트의 경우에는 저렴한 옵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가입형의 모든 상품에서는 사이트 방문자 수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의 경우 가입형을 이용하면 웹호스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이 작성된 후에 Blogger 요금제와 전자상거래 요금제가 추가되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요금제

업데이트: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는 이제 sftp와 DB에 접속하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전보다는 제약 사항이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안 되는 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개 댓글

Leave a Comment

    •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CSS를 이용하여 레이아웃을 변경하는 것만 가능하고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저처럼 심플하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 프리미엄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능에 비해 비용이 비싼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비즈니스 이상을 선택해야 하는데, 비용이 제법 됩니다.

      사이트 방문자가 매우 많고 업로드하는 이미지가 많은 경우 비즈니스가 저렴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일반적인 사이트인 경우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시용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워드프레스의 모든 기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더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가성비가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 같은 해외 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introducing-bluehost/

      (링크된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월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ㅎㅎ)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1) 심플하게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2) 방문자 수가 많은 경우 가입형이 대안이 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사이트의 경우 설치형이 더 경제적일 수 있고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start-wordpress/

      응답
  1. 어딜 가나 워드프레스 관련 검색에서 워드님 글을 피해갈 수 없군요. ^^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수익발생이라고는 하지만 구글애드센스를 넣을 수는 없나봐요?
    비즈니스에서 말하는 워드 애즈도 뭔가 다른것 같구요. 이 블로그는 광고가 하나도 없네요.

    응답
  2. 어딜 가나 워드프레스 관련 검색에서 워드님 글을 피해갈 수 없군요. ^^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수익발생이라고는 하지만 구글애드센스를 넣을 수는 없나봐요?
    비즈니스에서 말하는 워드 애즈도 뭔가 다른것 같구요. 이 블로그는 광고가 하나도 없네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