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가입형에서 동영상 파일 업로드

워드프레스 설치형에서는 이용하는 웹호스팅에서 허용하는 경우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의 경우 프리미엄과 비즈니스 요금제에서 동영상 파일 업로드를 지원합니다.

들어가며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해야 하는 경우, 보통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한 후에 공유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트래픽과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입니다. 동영상 파일을 웹호스팅 서버에 직접 업로드할 경우 동영상 크기도 문제가 되지만 트래픽을 감당하려면 상당히 높은 요금제를 이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호스팅 상품에 따라 동영상 업로드가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참고).

차선책으로 Vimeo Pro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Eduma 같은 LMS(학습 관리 시스템) 테마에서 인터넷 동영상 강의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의 경우 프리미엄 요금제와 비즈니스 요금제에서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동영상 업로드

이 블로그는 현재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요금제 기능을 살펴보면 비디오프레스(VideoPress)가 지원된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프리미엄 요금제 기능
프리미엄 요금제.

이 문제를 지원팀에 연락하여 문의해보니 Premium 요금제에서는 최대 1GB까지 성공적으로 업로드할 수 있고, 최대 1.4GB까지 업로드를 시도해볼 수 있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We’ve had good success with file sizes up to 1 GB.

You can try file sizes up to 1.4 GB, but your experience may vary. Remember, uploading big files can take a long time!

물론 큰 파일을 업로드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고 하네요.

비즈니스 요금제의 경우 한 번에 2GB까지 업로드가 가능하고 트래픽(대역폭)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You should be able to upload a files with a maximum of 2GB at a time to your WordPress site on the business plan.

There are no traffic or bandwidth restrictions when it comes to uploading video onto your site.

동영상 파일을 직접 업로그해야 하는 경우 비즈니스 요금제를 이용하면 일반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경제적일 것 같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동영상 업로드하는 방법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방법은 설치형과 비슷합니다. 구텐베르크 에디터를 사용하는 경우 '비디오' 블럭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블록 추가 아이콘을 클릭하고 "공통 블록"에서 "비디오"를 선택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동영상 업로드

그러면 다음과 같이 비디오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선택할 수 있는 블록이 추가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동영상 업로드 - 비디오 블록

동영상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동영상이 업로드되고 동영상이 변환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비디오 파일 업로드 - 동영상 변환
동영상 변환 중 화면.

변환이 완료되면 동영상이 삽입됩니다. 테스트로 아래에 동영상 하나를 업로드해보았습니다.

업로드한 동영상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Share 링크를 클릭하면 다른 곳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iframe 코드가 표시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동영상 공유

마치며

이상으로 가입형 워드프레스(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워드프레스)에서 동영상 파일 업로드 지원과 업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트래픽을 워드프레스에서 담당하므로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거나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해야 하는 경우 비용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모든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고 싶은 경우 제약이 있는 가입형보다는 설치형이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