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가입형에서 고유주소 설정하기

워드프레스 설치형에서는 설치 > 고유주소에서 원하는 고유주소 형식을 선택하거나 지정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com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워드프레스 가입형에서는 비즈니스 요금제를 제외하고는 고유주소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프리미엄 요금제의 경우 설정 메뉴 아래에 고유주소 메뉴가 없습니다. 무료 플랜과 '개인' 플랜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설정 메뉴
워드프레스 가입형 설정 메뉴. "고유주소" 메뉴가 없다.

설정 메뉴에 Fight for Net Neutrality, 공유, 투표, AdControl, 이메일로 글 변경내용 보내기, 웹훅 등 설치형 워드프레스에는 없는 몇 가지 메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AdControl은 아마 프리미엄 요금제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WordPress.com의 공식 광고 프로그램인 WordAds와 관련된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가 활성화되면 WordAds를 이용해볼까 생각 중입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에는 아래와 같이 고유주소를 설정할 수 있는 '고유주소' 메뉴가 '설정' 메뉴 아래에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그러므로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는 고유주소를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하지만 나머지 모든 요금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날짜(연도/월/일)가 고유주소에 표시됩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적인 측면에서 보면 날짜가 고유주소에 들어가는 것이 그리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이 URL에 포함된 날짜를 보고 오래 전에 작성된 글이라면 클릭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에서 고유주소를 변경할 수 있지만, 기존 고유주소 형식으로 된 글이 검색엔진 등에 노출되고 있다면 301 리디렉션 설정을 해주어야 SEO에서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비즈니스 플랜에서는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으므로 301 리디렉션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리디렉션시키면 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에서 설치형으로 이전한 후에 고유주소를 변경하는 경우에도 301 Redirect를 설정해주도록 합니다.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어쩐지... 지금 막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글을 하나 써서 올렸습니다.
    저장 전에 고유주소를 제목으로 바꿨는데도 다시 보나 날짜+숫자로 되어있어서 방법을 찾고 있었습니다. 안 되는 거였군요.

    응답
  2. 어쩐지... 지금 막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글을 하나 써서 올렸습니다.
    저장 전에 고유주소를 제목으로 바꿨는데도 다시 보나 날짜+숫자로 되어있어서 방법을 찾고 있었습니다. 안 되는 거였군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