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404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법

워드프레스 404 오류

워드프레스에서 404 페이지 없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404 오류는 요청한 페이지가 없을 때 나타나는 에러이다.

워드프레스에서 다양한 이유로 404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있는 페이지에 대하여 404 에러가 나타나는 경우 웹호스팅이 원인일 수 있다.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URL에 한글이 들어가면 이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몇 년 전만 해도 해외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전혀 이런 문제가 없었지만 일부 국내 웹호스팅 업체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했다. 하지만 지금은 대부분 이런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 것 같다.

만약 URL에 한글이 들어갈 경우에 404 오류가 발생한다면 다른 웹호스팅으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고유주소를 '기본'으로 변경할 경우 문제가 해결될 수 있지만 SEO에 좋지 않고 일부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오류를 일으킬 수 있다.

워드프레스 이전을 한 후에 404 에러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런 경우 설정 > 고유주소에서 "저장" 버튼을 몇 차례 누르면 .htaccess 파일이 재생성되면서 문제가 해결된다. (.htaccess 파일이 권한 때문에 재생성되지 않으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이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권한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SEO에 좋은 고유주소는 '글주소' 혹은 '카테고리/글주소' 형식이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가입형에서는 고유주소(퍼머링크)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없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설정 메뉴

위의 그림은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설정 메뉴이다. (비즈니스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고유주소를 바꿀 수 있는 메뉴가 제공된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