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닷컴 프리미엄 요금제 갱신

이 블로그는 현재 워드프레스닷컴의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독 만료일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와서 프리미엄 요금제를 계속 유지해야할지 아니면 블루호스트 (Bluehost)로 이전할지를 고민하다 1년 갱신을 선택했습니다. 앞으로 글을 조금씩 작성하여 이 블로그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할 생각입니다.

워드프레스닷컴 프리미엄 요금제 갱신

워드프레스닷컴(가입형 워드프레스)의 요금제에는 무료, 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전자상거래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프리미엄 요금제에 가입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가입형 워드프레스 요금제

프리미엄 요금제의 특징은 도메인 무료, 고급 디자인 사용자 정의(CSS를 사용하여 커스텀), WordAds를 통한 수익화 가능 등이 있습니다. 테마는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는 프리미엄 테마(프리미엄 테마라고는 하지만 설치형에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테마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만 사용 가능하고 플러그인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의 경우 외부 테마 업로드가 가능하고 플러그인 설치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sftp와 phpMyAdmin에 대한 접속까지 허용함에 따라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거의 비슷하지만, 일부 플러그인 사용이 제한되고 안 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심플한 사이트를 운영하기에는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특히 트래픽이 사실상 무제한이므로 방문자 수가 많은 사이트의 경우 경제적인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려면 비즈니스 요금제나 전자상거래 요금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의 경우 웹호스팅에 가입해야 하지만 테마, 플러그인 등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고 애드센스 광고도 게재가 가능합니다. 물론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요.)

이 블로그의 프리미엄 요금제를 갱신하려고 하니 2년치 결제를 하는 옵션밖에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갱신

이 경우 채팅 혹은 이메일로 1년치만 결제하고 싶다고 하면 1년만 연장하도록 조치해줍니다. 어제 요청을 하여 간밤에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No problem! I have moved you to the annual Premium plan

그동안 다른 일 때문에 이 블로그는 거의 방치하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갱신을 했으니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야겠습니다.

이 블로그에 대하여 WordAds 승인을 받았지만 워드애즈 광고는 제거했습니다. 수익이 애드센스 광고에 비해 낮은 것 같습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고 애드센스 광고 등을 게재하려는 경우 이 블로그와 같이 워드프레스닷컴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보다는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더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웹호스팅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고 글만 작성하고 싶은 경우나 최소한의 커스텀(프리미엄의 경우 CSS만으로만 커스텀 가능)하고 싶은 경우 프리미엄 요금제도 괜찮은 옵션 같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의 경우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고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등)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비슷하지만 약간의 제약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커스텀을 많이 하지 않고 심플하게 회사 사이트나 개인 블로그 또는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WordPress.com)와 설치형 워드프레스(WordPress.org)의 차이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워드프레스 가입형과 설치형 비교" 부분을 참고해보세요.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