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 개편 (가입형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라 하면 보통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일컫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와 달리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 사이트에 가입하여 무료 또는 유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무료, 개인, 프리리엄,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등 5가지 요금제가 있었지만 최근 WordPress 무료와 WordPress Pro, 두 가지 요금제로 단순하게 개편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라 하면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의미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제약이 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커스텀하고 싶은 경우에는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바람직합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 개편 (가입형 워드프레스)

저는 프리미엄 요금제를 한동안 사용하다가 몇 달 전에 해지하고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바꾸었습니다. 최근 워드프레스닷컴 사이트에 방문해보니 요금제가 무료 플랜과 프로 플랜으로 단순화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 개편 (가입형 워드프레스)

무료 요금제에서는 사용자 정의 도메인 네임을 연결할 수 없고, 프리미엄 테마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프리미엄 지원도 제공되지 않고 우커머스 상품 판매도 불가능합니다. 저장 공간은 1GB로 제한되며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송출하는 광고가 표시됩니다.

Pro 요금제에서는 사용자가 등록한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고,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도 가능합니다. 또한, sftp와 phpMyAdmin에 접속할 수 있고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도 있습니다. 저장 공간은 50GB까지 제공됩니다.

기존의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는 200GB의 스토리지가 제공된 것에 비하면 저장 공간이 줄어들었지만 50GB만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기존 요금제와 비교하여 개인 요금제와 프리미엄 요금제가 사라지졌지만, 월 25달러의 비즈니스 요금제에 비해 새로 개편된 WordPress Pro 요금제가 월 15달러로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부담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따라서 기존 요금제보다는 월 10달러 정도 비용이 인하되어 워드프레스닷컴을 이용하려는 경우 비용적인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의 이용약관에 위배되면 계정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최근 계정이 정지되는 경우를 목격한 적이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계정 정지

언제든지 예고 없이 사이트가 정지될 수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백업을 확실히 해놓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에서는 젯팩을 사용하여 백업/복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젯팩 백업을 사용하여 백업하면 DB에서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 Pro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추가로 백업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 요금제(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전자상거래)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요금제 업그레이드 페이지에 기존 요금제가 표시됩니다. 기존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다면 워드프레스닷컴에 연락하여 새로 추가된 WordPress Pro 요금제로 전환이 가능한지 문의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