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선택과 집중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블로그를 하나씩 추가하다 보니 이제는 감당이 안 되는 수준이 되었네요.

많은 블로그를 모두 끌고 가는 것은 시간적인 여유도 없고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때 같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티스토리 블로그는 적극적으로 새로운 글을 발행하지만 나머지는 방치되고 있습니다. 최근 브런치 블로그와 이 가입형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가하여 적극적으로 운영해보려고 했지만, 생각보다는 방문자 수가 늘지 않네요. (예상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근래 들어서는 금방 방문자 수가 늘어나지 않고 일정 기간 꾸준히 글을 발행해야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메인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만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나머지 블로그는 현상대로 유지하는 방향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 우물을 꾸준히 파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가지를 탐구해보고 그 중에서 가능성이 높은 것을 선택하여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안 되는 것을 끝까지 붙들고 있으면 답이 나오지 않습니다. 안 된다 싶을 때에는 빨리 포기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성급하게 포기해서는 안 되겠죠. 간혹 결과론적인 관점에서 너무 빨리 포기한 것으로 결론이 날 수도 있습니다. 선택이라는 것이 이래서 어려운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