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공화국에서 살아 남는 방법: 사기꾼을 구분하는 방법

우리나라는 경제 규모에 대해 사기꾼들이 많아서 사기 공화국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사기꾼들이 많습니다. 사기꾼들이 많은 이유는 솜방망이 처벌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는 사람이 사기를 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인간 간 신뢰를 무너뜨리고 가정까지 파괴하는 파렴치범으로 강한 처벌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사기 공화국에서 살아 남는 방법: 사기꾼을 구분하는 방법

사기 공화국에서 살아 남는 방법: 사기꾼을 구분하는 방법

사기를 당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욕심일 것입니다. 과욕이 때로는 판단을 흐리게 하여 사기의 늪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정(人情) 때문에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까운 친척이나 친구가 돈을 빌려달라고 할 때 인정상 거절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기꾼은 이러한 점을 악용합니다. 친구가 차용증을 작성하자고 하면 우리 사이에 무슨 차용증이냐?라면서 오히려 화를 내어 상대방을 무안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런 친구는 손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친구 사이나 가족 간에 돈거래하는 것은 돈도 잃고 친구나 가족도 잃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유용한 영상이 있어 인용합니다. 특히 사회 초년생들이 보면 좋은 영상 같습니다. 사회 경험이 부족한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기가 특히 많습니다.

돈을 빌려달라고 하거나 보증을 요구한다면 무조건 거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돈을 빌려준다면 돈을 받지 못할 생각으로 빌려주어야지,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신뢰를 배반당하는 아픔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보증에 대해서는 성경에서도 경계할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너는 사람으로 더불어 손을 잡지 말며 남의 빚에 보증이 되지 말라 (잠언 22:26)

보증을 서거나 돈을 빌려주면 친구 잃고 돈을 잃는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