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변경 시 301 리디렉션 설정하기

사이트를 운영하다가 도메인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메인을 변경할 경우 SEO를 위해 방문자가 구글 등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링크를 클릭하더라도 새로운 도메인의 사이트로 이동하도록 리디렉션(리다이렉트)을 설정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변경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조치할 수 있습니다.

어제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도메인을 변경하고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과 관련하여 문의를 받았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나 블루호스트(Bluehost) 등 cPanel을 제공하는 호스팅을 이용할 경우 cPanel 내에서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cPanel에서 리디렉션 설정하기

cPanel 환경에서 리디렉션을 설정하려는 경우 cPnael에 로그인한 후에 Domains > Redirects를 클릭합니다.

해외호스팅 cPanel 리디렉션 설정

그러면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301 리디렉션 설정

이전 도메인에서 새로운 도메인으로 리디렉션시키려는 경우 위와 같이 설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테스트는 해보지 않았지만 이론상 위와 같이 같이 설정하면 제대로 작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htaccess 파일에 리디렉션 코드 넣기

.htaccess 파일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넣으면 쉽게 301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Options +FollowSymLinks
RewriteEngine on
RewriteRule ^(.*)$ http://www.newsite.com/$1 [R=301,L]

위의 코드는 테스트를 해보았기 때문에 Apache 서버에서 사용하면 제대로 작동할 것입니다.

여러 개의 도메인이 동일한 사이트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는 stackoverflow에서 제시하는 코드를 시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_HOST} ^domain1.com [OR]
RewriteCond %{HTTP_HOST} ^domain2.com [OR]
RewriteCond %{HTTP_HOST} ^domain3.com [OR]
RewriteCond %{HTTP_HOST} ^domain4.com [OR]
RewriteCond %{HTTP_HOST} ^domain5.com
RewriteRule ^(.*)$ http://www.newdomain.com/$1 [R=permanent,L]

이전 도메인의 사이트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리디렉션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