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우호스팅 워드프레스: https 리디렉션

이 블로그는 현재 국내 웹호스팅 중 하나인 나우호스팅에서 호스팅되고 있습니다. 나우호스팅은 한 계정으로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하고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SSL 인증서를 설치하는 경우, 기존의 http 주소를 https 주소로 리디렉션되도록 설정하면 SEO에 좋습니다.

나우호스팅 워드프레스: https 리디렉션

SSL 인증서를 설치한 경우, http 주소를 https 주소로 리디렉션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IfModule mod_rewrite.c>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S} off
RewriteRule ^(.*)$ https://%{HTTP_HOST}%{REQUEST_URI} [L,R=301]
</IfModule>

하지만 나우호스팅의 상품에 따라 위의 코드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얼마 전에 월 50,000원짜리 상품에서는 위의 코드가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만, 이 블로그에서는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국내 호스팅 나우호스팅

이 블로그는 현재 가성비 웹호스팅 상품(월 1만원)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htaccess 파일에 코드를 추가했을 때 작동하지 않으면 Really Simple SSL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나우호스팅 워드프레스: https 리디렉션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Enable 301 .htaccess redirect를 활성화하여 테스트해보니 원하는대로 잘 작동하였습니다.

잘 작동하지 않으면 Enable WordPress 301 redirect 옵션을 활성화하면 잘 작동할 것입니다. 특히 Nginx 서버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옵션을 사용하여 http 트래픽을 https로 리디렉션시킬 수 있습니다.

혼합 콘텐츠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Mixed Content Fixer를 체크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하지만 Really Simple SSL 플러그인은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