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호스팅 나우호스팅 백업 기능

이 블로그는 현재 국내호스팅 중 하나인 나우호스팅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나우호스팅은 국내에서 비교적 덜 알려진 신생 업체 중 하나입니다.

나우호스팅 웹호스팅 제품

이 업체에서는 다음과 같이 4가지 웹호스팅 제품을 제공합니다.

웹호스팅을 나우호스팅으로 변경

테스트 용도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호스팅도 이용 가능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월 10,000원짜리인 가성비 웹호스팅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성비 웹호스팅에서는 8GB 램, 100GB 스토리지, 300GB 대역폭, 8코어의 사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시접속자수 100명까지 허용합니다.

공유 호스팅이다 보니 동시접속자수 제한은 어쩔 수 없는 조치이지만, 최대 100명은 조금 아쉬운 감이 있습니다. 동접자수가 늘어난다면 월 3만원짜리 제품인 스페셜 웹호스팅은 1TB의 대역폭까지 지원되며 동접자수는 300명으로 늘어납니다.

나우호스팅 백업 기능

나우호스팅에서는 증분 백업서버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국내호스팅 나우호스팅 백업 기능

이 호스팅 업체는 백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나우호스팅은 ZFS파일 시스템을 이용하여 1시간마다 스냅샷을 작성하며 장애 발생시 최대 1시간~2시간 이내의 파일로 장애를 복구합니다.
스냅샷 복구 실패시 매일 1회 증분백업하는 백업서버로부터 전날 마지막으로 백업했던 데이터로 복구하게 됩니다.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전날 데이터로 복구를 원할 경우 사이트 운영자에게 연락하여 문의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체 사이트 데이터 백업은 개별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자동 백업 다운로드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증분 백업이기 때문에 특정 폴더를 분리하여 백업하는 것은 지원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중요한 사이트라면 반드시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PC나 클라우드에 보관할 것을 권장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UpdraftPlu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면 편리합니다.

저장 공간이 넉넉하므로 저는 수수로 백업을 하고 있습니다.

나우호스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나우호스팅 홈페이지를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사이트가 여러 개인 경우 백업이 번거롭고 귀찮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사이트를 하나로 합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로 구축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를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호스팅 외에도 블루호스트, 카페24 등 여러 호스팅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테스트할 일이 많아서 멀티사이트로 구성하여 필요할 때마다 사이트를 추가하여 테마나 플러그인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멀티사이트로 운영하면 편리하지만, 백업을 하려면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멀티사이트를 지원하는 무료 백업 플러그인도 있지만 안정성 때문에 저는 UpdraftPlus 프리미엄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우호스팅은 부가적인 기능이 없는 점이 아쉽기도 하지만, 국내 호스팅 중에서는 가성비 측면에서 괜찮은 호스팅 같습니다.

가성비 좋은 해외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BluehostFastComet 등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는 공유호스팅과 VPS, 전용 호스팅 등이 있으며, 처음 시작 시에는 공유호스팅을 선택했다가, 방문자가 늘어나면 제품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멀티사이트로 구축하면 관리면에서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고, 추후에 이전 시에도 하나만 이전하면 되므로 편리합니다.

블루호스트가 속도가 느려 선호하지 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수익형 블로그나 개인 블로그을 운영한다면 가벼운 테마를 설치하고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