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형 워드프레스 - 구글 서치 콘솔 소유권 확인 방법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는 테마 소스를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코드를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경우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가 아니면 사용자 코드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구: 웹마스터도구)과 빙 웹마스터도구의 소유권 확인 코드를 입력할 수 필드를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닷컴(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소유권 확인 코드를 입력하여 사이트를 구글에 등록하려면 도구 > 사용가능한 도구를 클릭하면 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소유권 확인

구글 웹마스터 도구와 빙 웹마스터 센터, Pinterest Site Verification 코드를 입력하여 사이트의 소유권을 확인(인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 소유 확인 코드는 프리미엄 이하 요금제를 이용하는 사이트에 추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프리미엄 이하 요금제를 이용하는 사이트는 네이버에 등록은 가능하지만 사이트 소유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를 이용하는 경우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시하는 코드를 헤더에 추가하여 사이트 소유 확인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Insert Headers and Footers 플러그인을 검색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는 애드센스 광고도 게재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자동 광고 코드를 헤더에 추가하면 구글에서 자동으로 광고 크기와 위치를 정해서 블로그에 표시해줍니다.

가입형은 요금제에 따라 제약이 많을 수 있으므로 워드프레스의 모든 기능을 자유롭게 활용하려면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요약:

  • 가입형 워드프레스(워드프레스닷컴)에서는 모든 요금제에서 구글에 등록 가능합니다.
  • 가입형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네이버에 등록하여 사이트 소유(도메인 소유) 인증을 받으려면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 프리미엄 이하 요금제에서는 네이버에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지만 소유 인증은 불가능합니다.
  •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에서는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는 WordAds라는 광고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지만, 방문자 수가 일정 레벨 이상이어야 합니다.)
  • 워드프레스 모든 기능을 자유롭게 활용하려는 경우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더 적합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