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형 워드프레스에 도메인 추가하기 (도메인 매핑)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이용하는 워드프레스입니다. 가입형에서 도메인을 추가하려면 유료 요금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유료 요금제를 선택하면 무료로 도메인 하나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등록한 도메인이 있다면 무료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타사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추가하여 매핑하려면 1) 도메인을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추가하고 2)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해야 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도메인 매핑하기

워드프레스 가입형에서 도메인을 추가하려면 WordPress.com에 로그인한 후에 관리 > 도메인을 클릭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도메인 매핑

도메인 탭에서 "도메인 추가"를 클릭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도메인 매핑 - 나만의 도메인 사용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도메인을 검색하여 등록하거나 사용자 도메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데, 도메인 하나 더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표시되네요. 하지만 갱신 비용이 연간 18달러로 조금 높은 편입니다. 여기서 무료로 등록한 다음 다른 곳으로 기관 이전하면 비용을 조금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타 도메인등록대행기관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추가할 것이므로 "나만의 도메인 사용"을 선택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도메인 매핑 - 사용자 도메인 사용

두 가지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닷컴으로 이전
  • 도메인 매핑

워드프레스닷컴에서는 도메인 갱신 비용이 비싼 편이므로 굳이 기관이전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도메인 매핑"을 선택하여 도메인을 추가하고 도메인의 DNS 정보를 변경해주는 방법이 바람직합니다. 저는 .com 도메인을 모두 도메인 유지 관리비가 비교적 저렴한 뉴질랜드 업체로 기관 이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저렴하게 도메인 이름을 등록하고 유지 관리하는 방법" 참고). 저렴한 곳을 선정하여 모든 도메인을 한 곳에서 관리하면 관리가 수월할 것입니다. 참고로 미국에서는 1~2달러에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 접속하면 10달러 이상으로 표시됩니다.ㅠㅠ

워드프레스닷컴 도메인 매핑 도메인 입력

'이 도메인을 매핑하여 사이트 주소로 사용하세요' 아래의 입력란에 도메인을 입력하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닷컴 도메인 매핑

결제 화면이 표시됩니다. 유료 요금제에서는 도메인 매핑이 무료입니다. "결제 완료"를 클릭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도메인 매핑 완료

도메인 매핑을 선택했으므로, 도메인을 등록한 기관의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제시된 정보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제시된 WordPress.com의 네임서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ns1.wordpress.com
  • ns2.wordpress.com
  • ns3.wordpress.com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예: 가비아, 고대디 등) 홈페이지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면 24~48시간 정도 시간이 지나면 네임서버 정보가 새로운 정보로 완전히 변경됩니다. 그러므로 사이트를 중단 없이 운영해야 하는 경우 도메인이 연결된 기존 웹호스팅을 이틀 정도는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메인을 추가한 후에 도메인 탭으로 이동하면 새로 추가한 도메인이 리스트에 표시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도메인 매핑

새로 추가한 도메인의 네임 서버 레코드를 구성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고 1~2일 정도 지나면 기본 도메인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도메인으로 설정하려면 '기본 도메인 변경'을 눌러 지정하면 됩니다.

기본 도메인을 변경하면, 기존 도메인으로 접속하는 사용자는 모두 새로운 도메인 주소로 리디렉션됩니다.


이상으로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타사 도메인을 추가하여 매핑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이 아니면 유연성이 많이 떨어지므로, 워드프레스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비즈니스 요금제를 이용하거나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더 좋은 옵션입니다. 프리미엄 이하의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심플하게 블로그나 회사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 적합한 옵션 같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