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변경

이 블로그는 약 2년 정도 워드프레스닷컴의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다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변경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닷컴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장단점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장단점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형태의 워드프레스입니다. 티스토리 등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요금제에 따라 훨씬 더 유용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호스팅에 대해 신경쓸 필요가 없음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닷컴에서 호스팅되므로 개별 사용자가 호스팅에 대해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일종의 멀티사이트 내의 블로그를 개인들이 이용하며, 서버에 대한 접근권을 사용자에게 부여하지 않습니다. 다만, 비즈니스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SFTP와 phpMyAdmin에 대한 접근권을 허용합니다.

FTP나 phpMyAdmin 등의 용어를 들으면 머리가 아픈 사용자라면 가입형이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무제한 트래픽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설치형에서는 방문자 수가 증가하면 증가한 방문자 수에 대응하기 위해 서버 리소스를 늘려야 합니다. 방문자 수가 많을수록 더 비싼 상품을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입형에서는 트래픽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감당하므로 사실상 무제한 트래픽이 제공됩니다. 방문자 수가 많은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경제적인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빠른 사이트 속도

프리미엄 요금제 이하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테마와 플러그인을 업로드할 수 없고, 제공되는 테마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JetPack과 Akismet 등의 플러그인이 적용되어 있으며, 이러한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할 수 없고, 다른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도 없습니다.

이렇게 기능이 제한되어서 그런지 한편으로는 속도가 의외로 빠른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된 플러그인에 맞게 사이트가 잘 최적화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이상 플랜에서는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는 테마와 플러그인에 따라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을 것도 같습니다. (참고로 서버 자원을 많이 차지하는 일부 플러그인은 설치할 수 없는 제약이 있습니다.)

제약이 많다

하지만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경우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가 아니라면 제약이 많기 때문에 사이트를 자유롭게 꾸미고 싶은 사용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가입형 워드프레스 요금제
워드프레스 요금제

무료 요금제의 경우 제한된 테마 중에서 테마를 선택할 수 있고, 개인 도메인(2차 도메인)을 연결할 수 없습니다.

유료 요금제에서는 공통적으로 개인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은 1년 무료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1년 후에는 직접 갱신해야 하고, 다년간 이용하는 경우 다른 도메인을 다시 무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프리미엄 테마와 커스텀 CS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테마라고 해서 아바다엔폴드 등과 같은 테마가 아니고, 설치형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테마 중 일부와 자체적으로 만든 프리미엄 테마를 제공합니다.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CSS를 사용하여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에서는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SFTP와 phpMyAdmin에 대한 접속 권한도 제공됩니다.

비즈니스 요금제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와 비슷하지만, 여전히 일부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가 가능합니다. 프리미엄 이하에서는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기능을 고도화하는 작업에는 가입형을 이용할 경우 잘 안 되는 것이 있을 수 있으므로, 그런 경우에는 설치형이 더 적합합니다.

요약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심플한 회사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방문자가 너무 많아서 트래픽 감당이 안 되는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워드프레스닷컴이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글쓰기에만 전념하고 글작성 외적인 요소에는 신경을 쓰고 싶지 않은 경우에도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미엄 요금제 이하에서는 할 수 있는 작업이 많이 제한되어 있습니다(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프리미엄 테마를 선택하고 CSS를 사용하여 커스텀할 수 있지만 PHP에 대한 접근은 허용되지 않음). 자유롭게 사이트를 꾸미고 싶다면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을 사용해야 하지만 방문자가 별로 없는 경우 비용이 비싸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커스텀하여 사이트를 꾸미고 싶은 경우에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자유롭게 사이트를 꾸미려면 비즈니스 요금제로 업그레이드해야 하는데, 비용 부담 때문에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바꾸었습니다. 가입형을 이용하다 설치형으로 바꾸는 경우 콘텐츠 내보내기/가져오기 도구를 사용하여 이전이 가능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