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삭제된 5개 서버의 데이터를 하나의 서버로 복원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이 늘어나고, 트래픽과 데이터 용량이 증가하면 서버 크기를 적절히 조정해야 합니다. 트래픽이 급증할 경우, 서버 용량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추가할 때마다 별도의 서버를 생성하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서버 개수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므로,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한두 개의 서버에 사이트를 통합해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여러 개의 서버를 하나의 서버로 합치고 싶은 경우 각 서버의 애플리케이션을 복제하여 하나의 서버로 모두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서버 IP가 변경되므로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수정하고 도메인을 다시 설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Cloudways) 서버 복원: 삭제된 5개 서버를 하나로 합치기
클라이언트께서는 각각의 서버에 워드프레스 사이트 하나씩을 설치하여 총 5개의 사이트를 운영하셨습니다. 하지만 서버 비용 부담으로 인해 모든 서버를 삭제하신 상태였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하나의 서버에 14개의 워드프레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관리 중입니다.😄`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중 일부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하나의 멀티사이트에는 총 20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워드프레스 테마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멀티사이트에 많은 사이트를 연결하면, 특정 사이트에서 작업이 많아질 때 서버 CPU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이트를 하나의 멀티사이트로 운영할 경우, 서버의 크기도 중요합니다.
작은 서버에 너무 많은 사이트를 추가하면 CPU 사용량이 급증하고, 이로 인해 서버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클라이언트께서는 기존에 운영하시던 5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하나의 서버에 통합해 운영하기를 원하셨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새로운 서버를 생성한 뒤, 삭제된 애플리케이션을 복원하고 도메인을 다시 연결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AI 상담원에게 문의한 결과, 제가 구상한 방식대로 진행해도 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로그인합니다.
- Applications 메뉴를 클릭하고, Recover Application을 선택합니다.
- 목록에서 삭제된 워드프레스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복원 옵션에서 새 서버에 복원을 선택합니다.
- 나머지 삭제된 애플리케이션도 위와 동일한 절차로 복원합니다.
-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수정합니다.
- 각 애플리케이션에 도메인을 연결하고, SSL 인증서를 설치합니다.
- Primary Domain(기본 도메인)을 설정합니다.
-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툴에 접속하여 사이트 주소(URL)를 변경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복원하려면 Applications(애플리케이션) 탭에서 Recover Application(애플리케이션 복구)을 클릭합니다.

Deleted Applications(삭제된 애플리케이션) 탭에는 삭제된 애플리케이션 목록이 표시됩니다. 복구할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Recover Application(애플리케이션 복구) 버튼을 클릭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복원할 서버를 선택하는 팝업이 표시됩니다. 서버가 없거나 다른 서버에 복원하려는 경우에는 New Server(새 서버 만들기)를 선택해 새로운 서버를 생성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도메인 연결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상기 글에서는 네임칩(Namecheap)이라는 도메인 등록업체를 예시로 설명했지만 가비아, 카페24 등 다른 도메인 업체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DNS 레코드를 설정하여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 및 www 호스트에 대하여 서버 IP 주소를 IP 레코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다른 방법으로 @ 호스트 → 서버 IP 주소 (A 레코드), www 호스트 → example.com (CNAME 레코드) 형식으로도 가능합니다.)

원리를 이해하면 크게 어려운 과정은 아니지만, 처음 진행하는 경우에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변경하면, DNS 정보 전파에 서너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1~2일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이나 웹호스팅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유료 서비스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단계이거나 방문자 수가 많지 않은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케미클라우드(ChemiCloud)처럼 가성비 좋은 호스팅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케미클라우드는 서울 서버를 지원하므로 우리나라에서도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