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의 주요 행성 5개가 일렬로 나란히 선 모습을 맨눈으로 감상할 수 있는 '우주쇼'가 펼쳐집니다.
6월 24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이 기차 놀이하듯 한 줄로 늘어선 것처럼 보이는 '행성 정렬' 현상을 이날부터 27일까지 세계 대부분 지역에서 관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5개 행성이 일렬로 정렬하는 광경은 매우 보기 드문 현상으로써, 가장 최근은 2004년에 이런 현상이 목격되었으며, 이번 기회를 놓치면 2040년까지는 다시 볼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북반구에서는 일출 45∼90분 전에 이 우주쇼를 가장 잘 보이며, 언덕처럼 높은 곳에서 동쪽을 향해 바라보면 더 잘 관찰할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행성 정렬 현상은 우리나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천문연구원에 의하면 관측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달이 그믐에 가깝고 수성의 고도가 3도 이상이 되는 6월 26일 전후 오전 4시 30분(한국시간 기준)경이라고 합니다. 해가 뜨기 전 1시간 정도 이 현상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행성 정렬은 지구에서 관측했을 때 같은 구역에서 태양계 행성들이 한 줄로 늘어서는 천문학적 현상으로, 실제로 행성들이 우주에서 일렬로 정렬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다만, 각 행성의 공전궤도가 지구에서 봤을 때 한곳에 몰려 일렬로 보이는 원리라고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