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해도 될까?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이나 테마, 워드프레스 코어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할지를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자동 업데이트를 활성화할 경우 장점과 위험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자동 업데이트의 장점과 위험성

워드프레스는 빠르게 변화하는 CMS입니다. 워드프레스 자체는 보안에 강하지만 업데이트를 소홀히 할 경우 보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업데이트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사이트가 해킹 당하거나 멀웨어(악성코드)에 감염되는 사이트를 종종 접합니다.

그러므로 자동 업데이트를 활성화하면 이러한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로 인해 예상치 못한 사이트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플러그인이나 테마가 업데이트되면서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을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동 업데이트의 이점자동 업데이트의 위험성
사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여 보안에 유리업데이트 후에 예상치 않게 충돌이 발생할 수 있음

자동 업데이트를 활성화하는 경우, 수시로 백업을 실시하여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복원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에는 자동 업데이트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물론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하여 사이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사이트의 경우 워드프레스/테마/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기 전에 백업을 실시한 후에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을 추천합니다.

워드프레스 코어 자동 업데이트

보통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마이너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설치되지만 메이저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을 것입니다.

wp-config.php 파일에 WP_AUTO_UPDATE_CORE 라인을 추가하여 자동 업데이트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WP_AUTO_UPDATE_CORE에 대하여 다음 세 가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true – 개발, 마이너 및 메이저 업데이트가 모두 활성화됩니다.
  2. false – 개발, 마이너 및 메이저 업데이트가 모두 비활성화됩니다.
  3. 'minor' – 마이너 업데이트만 활성화되고 개발 및 메이저 업데이트는 비활성화됩니다.

예를 들어, wp-config.php 파일의 /*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publishing. */ 라인 바로 위에 다음과 같은 라인을 추가하면 모든 업데이트가 자동 설치됩니다.

define( 'WP_AUTO_UPDATE_CORE', true );

권장 옵션은 'minor'입니다. 그러면 마이너 업데이트만 적용되고 메이저 릴리스는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define( 'WP_AUTO_UPDATE_CORE', 'minor' );

메이저 릴리스가 공개되면 사이트를 백업한 후에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안전합니다.

wp-config.php 파일 수정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테마/플러그인 자동 업데이트

WordPress.org 저장소에 등록된 무료 테마는 외모 » 테마에서 자동 업데이트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해도 될까?

테마 상세 정보에서 "자동 업데이트 활성화"를 클릭하면 자동 업데이트가 활성화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현재 자동 업데이트가 비활성화된 상태입니다. 자동 업데이트가 활성화되면 "자동 업데이트 비활성화"로 문구가 바뀝니다.

아바다, Divi, 뉴스페이퍼 등의 유료 테마는 라이선스를 등록해야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저장소에 등록된 무료 플러그인은 플러그인 » 설치한 플러그인에서 개별 플러그인의 자동 업데이트 활성화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업데이트 활성화

위와 같은 그림에서 자동 업데이트 활성화를 클릭하면 자동 업데이트가 활성화됩니다.

마찬가지로 유료 플러그인의 경우 라이선스를 등록해야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자동 업데이트가 지원 안 되는 플러그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테마/플러그인 수동 업데이트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으면 상단 툴바에 업데이트가 있다는 알림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테마/플러그인 수동 업데이트

업데이트 » 알림에서 업데이트를 검색하여 업데이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Twenty Twenty-Two 테마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음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Twenty Twenty-Two 옆의 체크박스를 체크하고(또는 모두 선택 옆의 체크박스 체크) 테마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면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아바다 등의 유료 테마나 Slider Revolution 같은 유료 플러그인은 라이선스를 등록해야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설치 파일을 테마/플러그인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여 업로드 방식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