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WordPress)는 PHP 언어로 작성된 무료 오픈 소스 저작물 관리 시스템(CMS)으로 데이터베이스는 MySQL 또는 MariaDB를 사용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전세계 CMS 점유율에서 43%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2002년 5월 27일 미국인 개발자 매트 뮬렌웨그(Matt Mullenweg)와 영국인 개발자 마이크 리틀(Mike Little)에 의해 b2/cafelog의 포크로 릴리스되었으며 GPLv2 라이선스에 따라 누구나 소스를 자유롭게 수정, 재배포가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블로깅 시스템으로 시작되었지만 훅(Hooks) 등 기능이 추가되면서 그 범위를 확장하여 현재 블로그뿐만 아니라 기업 사이트, LMS 사이트, 쇼핑몰 등 거의 모든 사이트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CMS로 발전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점유율

워드프레스 점유율

W3Techs에 의하면 워드프레스는 2011년 13.1%에서 점차 점유율을 확대하여 2022년 7월 21일 현재 43%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Shopify가 그 뒤를 이어 4.2%, 윅스가 2.3%, Squarespace가 2.0%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SEO(검색엔진최적화)에 강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최근에는 대부분의 사이트가 워드프레스가 제작되어 워드프레스 사이트 간에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쇼핑몰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와 우커머스(WooCommerce: 워드프레스에서 쇼핑몰 운영 시 사용되는 플러그인) 간 점유율을 살펴보면 2022년 7월 21일 현재 우커머스가 쇼피파이에 비해 약 2배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참고).

우커머스 vs. Shopify 점유율 비교

참고로 Shopify는 Shopify에서 관리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는 반면, 우커머스는 플러그인 등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확장이 가능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WordPress.com)과 설치형 워드프레스(WordPress.org)

워드프레스에는 크게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 가입하여 이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WordPress.org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서버나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하여 이용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자동 워드프레스 설치 옵션을 제공합니다.

보통 워드프레라 하면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의미합니다. 두 워드프레스 유형 간 장단점을 비교해보면...

구분가입형 워드프레스설치형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유무WordPress.com에 가입하여 이용
(웹호스팅 서비스를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 운영
요금제/웹호스팅 비용무료 또는 유료
(유료 요금제의 경우 방문자가 늘어나도 추가 비용 없음)
※트래픽이 사실상 무제한이므로 방문자 수가 많은 블로그 운영 시 특히 비용을 아낄 수 있음.
유료
(방문자와 트래픽에 따라 웹호스팅 비용이 다름. 방문자가 적으면 비용이 적음.)
시작 용이성가입 후 곧바로 시작 가능 (워드프레스 사전 설치됨)워드프레스 설치 과정이 필요할 수 있음
(최근에는 자동으로 워드프레스가 사전 설치되는 호스팅 업체가 많음)
확장성*무료 요금제에서는 플러그인/유료 테마 설치 불가
*유료 요금제에서는 플러그인/외부 테마 설치 가능하지만 설치형에 비해 제약이 많음
제약 없음. 확장성 우수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화* 무료 요금제에서는 불가
* 프로 요금제에서는 애드센스 가능
(물론 가입형/설치형 모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려면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 함)
※ 요금제가 다시 기존 요금제로 변경되었습니다(참고).
제한 없이 가능함
도메인 연결* 무료 요금제: 불가
* 유료 요금제: 가능
(도메인 등록 1년 무료)
가능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제약이 많으므로 심플한 사이트나 블로그 운영 시에 적합합니다. 특히 트래픽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감당하므로 방문자가 많은 수익형 블로그 운영 시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닷컴의 이용약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언제라도 계정이 삭제될 수도 있으므로 수시로 백업을 실시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가입형 워드프레스 백업 시 참고 사항).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이용할 경우(보통 워드프레스라 하면 설치형을 의미함) 웹호스팅에 가입해야 합니다. 가성비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Bluehost)와 같은 해외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심플한 사이트 운영에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가성비 좋은 웹호스팅

무료 호스팅을 이용하여 테스트 목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이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나우호스팅이라는 국내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무료 웹호스팅에서도 도메인 연결과 무료 SSL 인증서를 지원합니다. 무료 호스팅은 테스트 목적으로 적합하며 실제 사이트 운영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비교

티스토리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블로깅 시스템입니다. 무료로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좋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구분티스토리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유무불필요
(카카오에서 제공함)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 운영
웹호스팅/이용 비용무료유료 (방문자 수에 따라 적절한 웹호스팅에 가입해야 함)
시작 용이성가입 후 약간의 설정 후 시작 가능워드프레스 설치 과정이 필요할 수 있음
(최근에는 자동으로 워드프레스가 사전 설치되는 호스팅 업체가 많음)
확장성기능 확장성이 떨어짐제약 없음. 확장성 우수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화가능가능
도메인 연결2차 도메인 연결 가능가능
백업 가능 여부백업 서비스 제공 안 됨다양한 방법으로 백업 가능
보안 문제티스토리측에서 담당하므로 걱정할 필요 없음웹호스팅 업체에서 어느 정도 보안 기능을 제공하지만, 최종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으므로 수시로 백업하는 것이 안전함. 보안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음.
구축 가능한 사이트블로그 (수익형 블로그 포함)블로그(수익형 블로그 포함), 기업 사이트, 교육용 사이트, 쇼핑몰 등 거의 모든 사이트 구축 가능
특징* 다음(Daum)에 잘 노출됨
* 저품질에 걸리면 방문자 수 급감
* 초기에 네이버에 노출이 잘 안 됨
* 구글에도 잘 노출되는 편이지만 워드프레스보다는 SEO적인 측면에서는 약함
* 스킨을 사용하여 레이아웃 변경 가능 (스킨 수 제한적임)
* 스킨 파일 편집 가능 - HTML/CSS/Javascript
* 구글에 잘 노출됨
* 초기에 네이버에 노출이 잘 안 됨
* 테마를 사용하여 레이아웃 변경 (많은 무료/유료 테마 사용 가능)
*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기능 확장 용이 (많은 무료/유료 플러그인이 있음)
* 커스텀 용이 - CSS/PHP/Javascript

티스토리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트래픽을 카카오에서 담당하므로 아무리 방문자 수가 많아도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티스토리 이용약관의 제약을 받으며 사용자들이 신고할 경우 글이 삭제될 수 있고, 심할 경우 계정이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백업 기능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티스토리 서비스가 중단되면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보다 큰 규모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둘 모두를 운영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구분티스토리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유무불필요
(네이버에서 제공함)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 운영
웹호스팅/이용 비용무료유료 (방문자 수에 따라 적절한 웹호스팅에 가입해야 함)
시작 용이성가입 후 곧바로 시작 가능
(별다른 학습 과정 불필요)
워드프레스 설치 과정이 필요할 수 있음
(최근에는 자동으로 워드프레스가 사전 설치되는 호스팅 업체가 많음)
확장성확장성이 매우 떨어짐제약 없음. 확장성 우수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화불가능
(네이버에서는 애드포스트로 수익화 가능하지만 애드센스에 비해 수익이 낮은 편임)
가능
도메인 연결불가가능
백업 가능 여부PDF 파일 형태로 백업 가능다양한 방법으로 백업 가능
보안 문제네이버측에서 담당하므로 걱정할 필요 없음웹호스팅 업체에서 어느 정도 보안 기능을 제공하지만, 최종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으므로 수시로 백업하는 것이 안전함. 보안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음.
구축 가능한 사이트블로그블로그(수익형 블로그 포함), 기업 사이트, 교육용 사이트, 쇼핑몰 등 거의 모든 사이트 구축 가능
특징* 네이버에 잘 노출됨
* 저품질에 걸리면 방문자 수 급감
* 커스텀이 매우 제한적임 (티스토리보다도 많이 제한적임)
* 구글에 잘 노출됨
* 초기에 네이버에 노출이 잘 안 됨
* 테마를 사용하여 레이아웃 변경 (많은 무료/유료 테마 사용 가능)
*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기능 확장 용이 (많은 무료/유료 플러그인이 있음)
* 커스텀 용이 - CSS/PHP/Javascript

네이버를 타겟으로 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네이버에 잘 노출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 네이버에 잘 노출이 안 되며, 잘 노출되다가도 갑자기 네이버에서 저품질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운영에 필요한 사항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1) 도메인과 2) 웹호스팅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 운영에 필요한 사항

도메인 네임은 우리나라의 경우 .com, .co.kr, .kr, .net이 무난한 것 같습니다. 도메인 등록 비용은 연간 1~2만원 수준입니다. 국내 도메인(.co.kr, .kr)의 경우 호스팅케이알이 비교적 저렴한 편이고, 국제 도메인(.com, .net)의 경우 네임칩(Namecheap) 같은 업체를 이용하면 비용을 조금 아낄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의 경우 블로그(수익형 블로그 포함)를 운영한다면 블루호스트와 같은 해외 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제 메인 블로그가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있습니다.

국내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카페24나 가비아가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성비가 좋은 국내호스팅 업체로 나우호스팅 등이 있습니다. 나우호스팅에서는 무료 호스팅도 제공하므로 테스트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는 경우...

워드프레스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는 경우 이 글의 댓글을 통해 질문을 올려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여 질문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앞으로 워드프레스의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하여 비교적 상세하게 다루어볼 생각입니다.

워드프레스 문제해결 코칭 프로그램

워드프레스는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경우 제대로 방향을 잡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테마와 플러그인, 그리고 웹호스팅 등 다양한 요소가 관여하므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간과 노력 절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