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AWS와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최근 들어 수익형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을 위해 아마존 라이트세일이나 아마존 AWS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마존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마존 AWS는 대형 사이트 운영에 적합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한다면 저렴한 공유호스팅 상품을 선택하여 시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AWS와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간혹 아마존 라이트세일이나 AWS에서 운영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여 문의해오는 분들이 계십니다.

며칠 전에는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 해결을 의뢰받아 사이트에 접속하려고 하니 504 Gateway Time-out 문제가 발생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는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AWS와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서버 문제를 서버를 관리하는 분께 맡기고 있었는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각적으로 대응하지 못해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 같았습니다.

또한, 아마존 라이트세일이나 AWS를 사용할 때 잘못된 인스턴스 선택으로 요금 폭탄을 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드물지만 사이트가 해킹을 당해 거액의 요금을 무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사이트가 해킹 당해 제 때 대처하지 못해 1000만원이 넘는 요금을 지불하게 된 안타까운 사연이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에 올라오기도 했습니다("아마존 AWS발 워드프레스 공격 5배 증가 (AWS/라이트세일 보안 유의)" 참고).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 보통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을 많이 채택하는데요. 사이트를 멋지게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깔끔하고 빠른 사이트를 만들고 광고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 광고를 잘 배치하면 효과적일 것입니다. 실제로 어떤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사이드바도 없이 매우 심플하게 사이트를 만들고 콘텐츠와 광고만 배치하여 높은 광고 수익을 거두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개인적으로는 수익형 블로그보다는 나의 가치를 홍보하고 브랜딩할 수 있는 브랜드형 블로그가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치며

아마존 AWS나 라이트세일을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서버 운영 지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아마존 서비스보다는 카페24의 일반 호스팅이나 블루호스트와 같은 가성비 좋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고 GeneratePress와 같은 빠른 워드프레스 테마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늘어나면 점차 호스팅 상품을 업그레이드하고, 일반 호스팅으로 도저히 감당이 안 되면 그 때 서버 관리자를 한 명 고용하여 아마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경우 비즈니스 이상 상품에서만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므로 방문자가 별로 없는 사이트인 경우 비용적인 부담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방문자 수가 많다면 가입형도 비용 효과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입형에서는 트래픽을 무제한 허용합니다.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