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형 워드프레스와 멀티사이트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현재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는 월 25달로 부담스러운 비용입니다. 만약 비즈니스 요금제에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허용한다면 여러 개의 도메인을 추가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래서 비즈니스 요금제에서 멀티사이트를 허용하는지에 대해 WordPress.com 지원팀에 문의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요금제 -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멀티사이트
가입형 워드프레스 요금제. 무료, 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플랜이 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멀티사이트

워드프레스닷컴 유료 요금제에서는 무제한 도메인 매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Okay, to confirm, you can add as many mapped domains to a paid plan for free.

만약 비즈니스 요금제에서 멀티사이트를 허용한다면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한 다음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면 각 도메인에 대하여 별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요금제가 그리 부담스럽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얄팍한 생각은 통하지 않네요. 워드프레스닷컴에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해보니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는 멀티사이트를 허용하지 않는다고 하네요.ㅠ

We don't support multisite networks on the Business plan.

우리는 비즈니스 요금제에서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결국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멀티사이트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하나의 사이트만 운영이 가능합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는 무제한 트래픽이 제공되므로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의 경우 경제적인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와 가입형에 대해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려면 가입형보다는 설치형이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설치형은 WordPress.org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형태로, 요즘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대부분 무료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옵션을 제공합니다.

HTML, CSS 등 홈페이지 관련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려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분야의 지식이 없으면 다른 솔루션을 선택해도 마찬가지로 어렵게 느껴질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코딩 지식이 없어도 기본적인 사용법과 페이지 빌더 사용법을 익혀 어느 정도까지는 블로그나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마치며

워드프레스 가입형에서는 아쉽게도 멀티사이트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멀티사이트를 허용하면 도메인을 여러 개 추가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으므로 허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1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예전 엑스프레스엔진을 사용할때는 각 페이지별, 게시판별로 스킨을 다르게 적용 할수 있게 해주어서 그 스킨에서 메뉴바만 다르게 해 놓음으로써 별도 사이트 인것 처럼 보이게 하는 기능이 있었는데.. 그거라도 지원이 된다면 참 좋을것 같아요..

    응답